중국교육사상가 맹자
- 최초 등록일
- 2008.04.29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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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사상가 맹자의 사상가운데 교육사상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임용을 준비하시거나, 교육대학원생, 사범대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목차
1. 《맹자(孟子)》의 소개
2. 《맹자(孟子)》의 개관
3. 《맹자(孟子)》의 구성
4. 《맹자(孟子)》속 주요 사상
(1) 성선설(性善說)
(2) 호연지기(浩然之氣)
(3) 대장부(大丈夫)와 대인(大人)
(4) 왕도정치론(王道政治論)
5. 《맹자(孟子)》속 교육사상
⑴ 교육목표
⑵ 교육자의 자세
⑶ 교육방법 : 계발(啓發)과 인도(引導)
⑷ 교육환경
⑸ 교육의 역할
⑹ 교육목적과 내용
⑺ 학습방법
① 자발성
② 성실성
③ 체계성
본문내용
맹자(孟子)의 사상
맹자(BC372~BC289) 이름은 軻, 자는 子與이며 ,鄒(지금의 산동성 추현동남) 나라사람으로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문인이다. 전국시대의 사상가이며 교육가이자 유가학파 제2의 성인이다.(아성:聖人다음가는 賢人)
맹자는 정치에서 “왕도”와 “인정”을 주장했으며 민본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람의 본성이 선량하다고 생각하여 태어나면서부터 “仁,義,禮,智”의 “善端(善한 씨앗)”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과 “存心養性(마음을 보존하고 성을 기르는 것 )”을 통하여 “善端”을 확대 발전시켜 성인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교육방법에서 그는 “專心致志(오로지 한 가지 일에만 마음을 바치어 뜻한 바를 이룸)” “深造自得(깊이 있게 공부하면 스스로 터득되는 것이 있다)” “由博反約(복잡한 것을 간단하게 하다)”을 주장했으며 또한 “存疑(의문으로 남겨두다)”를 제창하였다.
《맹자》라는 책은 그의 제자들이 맹자의 어록과 사적을 기재해 놓은것이다.《맹자》의 언어은 매우 강한 설복력과 기세를 가지고 있으며 논리성 역시 매우 강하다.
2. 《맹자(孟子)》의 개관 *************************************************************
중국 전국 시대의 사상가 맹가(孟軻)의 저술. 그의 문인들이 스승이 죽은 후에 정리한 것이라는 견해들도 있으나, 수미 일관된 체제 등을 들어 일반적으로 맹자의 직접 저술로 인정하고 있다. 송대의 유학자인 주희(朱熹) 등에 의해 유학의 기본 경전인 사서(四書)의 하나로서 흔들리지 않는 권위를 지니게 되었다. 후한(後漢) 말기의 조기(趙岐)와 주희가 붙인 주석이 가장 수준 높은 해설서로 통용된다.
<양혜왕(梁惠王)>·<공손추(公孫丑)>·<등문공(藤文公)>·<이루(離婁)>·<만장(萬章)>·<고자(告子)>·<진심(盡心)>의 7편으로 구성되었다. 양(梁)의 혜왕에게 ‘이(利)’를 구하는 잘못을 지적하고 “왕께서는 오직 인의(仁義)를 말씀함에 그칠 것이지 하필 이익을 말씀하십니까”라는 어구로 쐐기를 박은 첫머리의 기사가 전체 저술의 개요를 이루는데, 공자의 인(仁)에 대해 의(義)를 더하여 왕도정치의 바탕으로 삼은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