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음식문화

최초 등록일
2008.04.26
최종 저작일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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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수업을 듣던중에 `불교의 음식문화`에 대해서 발표할 기회가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분량은 아니지만 알차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서론- 불교음식의 배경, 논의 관점, 범위

본론-1.불교에서 식사의 의미
2.식사방법
1>음식을 얻는 방법
2>음식준비(조리법)
3>음식을 먹는 때
3.먹어도 되는 음식 vs 먹지 못하는 음식
4.공양
1>공양과 발우공양의 의미
2>식사예법
5.주관적 해석

결론- 논의 요약 ,문제점, 주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불교의 음식문화에 대해서 논해보려고 한다. 논의 배경은 불교의 음식문화를 고찰하려면, 우선 음식문화 일반에 관하여 언급할 필요가 있다. 음식문화란 식품 생산-조리-식사행동-영양학까지 포함하는 방대한 분야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음식문화를 위의 네 분야 중에서 식품 생산과 영양학은 자연과학과 중복되므로 가운데 두 가지를 좁은 의미의 음식문화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면 불교의 음식문화를 좁은 의미에서 논의하고자 할 때, 위의 네 분야 중에서 식품 생산과 영양학 분야는 논의에서 제외하고 식품의 조리와 식사행동 분야를 중점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타탕하고, 나는 그 중 식사행동에 대하여 언급하고자 한다.
우리는 먹지 않고는 살 수 없다. 먹는 것은 생존의 필수 조건이다. 그러나 인간의 문화는 그러한 조건 충족을 본능에만 맡기지 않고 있다.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느냐 하는 것이 음식문화를 만들어 낸다. 음식문화는 먹지 않고는 생존할 수 없으므로 먹어야만 하는 필연을 자신들의 법칙으로 만들고, 법칙으로부터 이끌어낸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종교는 인류의 사고와 사회의 가치관을 변화시키는 동시에 여러 가지 형태의 규범이나 특정음식에 대한 제한이나 장려 등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지구상에 나타난 많은 종교 중에서 배타성이 없으며, 융합성과 포용력을 갖는 불교는 우리나라에서 1600년 이상 신봉되어 오고 있다. 이러한 불교에서 나는 불교에서의 식사의 의미, 식사방법 (음식을 얻는 방법, 음식준비, 음식을 먹는 때), 먹어도 되는 음식과 먹지 못하는 음식, 공양(공양과 발우공양의 의미, 식사예법)에 대해서 논해 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1. 「한국음식대관 제6권 궁중의 식생활. 사찰의 식생활」황혜성. 한복려. 한복진. 서혜경. 예맥출판사 1997
2. 「229가지 자연의 맛 선재 스님의 사찰 음식」선재. 디자인하우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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