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코스웨어
- 최초 등록일
- 2008.04.23
- 최종 저작일
- 2007.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프로그래밍 언어론에서 코스웨어에 대한 것을 잘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그래밍언어론
코스웨어(CourseWare)
1.1 코스웨어 정의와 교수전략
1. 코스웨어의 개념적 정의
(1) 코스웨어(courseware)란?
(2)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코스웨어를 위한 4가지 특성
2. 코스웨어의 일반적 교수 전략
(1) 개인교수
(2) 반복연습
(3) 시뮬레이션
1.2 코스웨어 설계 및 개발
- 코스웨어의 설계 및 개발 과정
① 제1국면 : 설계
② 제2국면 : 프로그래밍 준비
③ 제3국면 : 개발 및 평가
1.3 코스웨어 평가
- 코스웨어 평가
본문내용
1.1 코스웨어 정의와 교수전략
1. 코스웨어의 개념적 정의
(1) 코스웨어(courseware)란?
컴퓨터를 활용한 각종 교육과정 시스템에 사용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통틀어 일컫는 용어로. 코스웨어(courseware)는 교육과정(course)와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이다.
컴퓨터 전달 체제를 통하여 교수학습과정을 촉진시켜 명시된 교수목표하에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의 바람직한 변화를 목적으로 설계 및 개발된 교육용 혹은 교수용 소프트웨어이다.
컴퓨터 사용이 일반화되면서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훈련 프로그램과 컴퓨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려는 여러 움직임이 일어났다. 코스웨어는 컴퓨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자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등장한 컴퓨터 교육훈련 시스템이다. 즉 컴퓨터를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훈련 시스템의 구성요소인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통틀어 일컫는다.
(2)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코스웨어를 위한 4가지 특성
① 학습자의 요구수준 결정할 수 있는 진단적 특성
② 적절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제시하는 처방적 기능
③ 코스웨어를 통한 최적의 개별화학습 가능한 능동적 참여유도
④ 교수-학습 과정을 평가 및 기혹 가능한 관리 기능
2. 코스웨어의 일반적 교수 전략
(1) 개인교수
- 정의 및 특성:
˙목적: 기존 지식에 연관, 새로운 학습내용을 가르치고자 함
˙거의모든 교과에 걸쳐 적용이 가능
˙자기학습이 가능한 설계, 진행 중에 최소 간섭만 요구
˙학습자 수준에 맞춰 진도 조정가능
˙직선형과 분지형으로 분류
(직선형-학습속도 조정, 응답기회 다수제공, 힌트 학습제공)
(분지형-직선형보다 설계개발과정 복잡, 학습자요구수준에 맞는 개별화 학습이 가능)
- 구조 및 진행 절차
˙학습 목표제시로 시작
˙학습 목표 및 학습내용 제시
˙흥미유발 집중을 촉진하는 그래픽, 에니메이션, 음향이용
˙질문과 학습자의 반응 평가하여 피드백 제공
(2) 반복연습
- 정의 및 특성:
˙이미 습득한 개념, 규칙, 절차 등에 대하여 예제와 연습문제를 통해 반복기회를 단계적
으로 제공 → 상위 목표 달성
˙하위기능의 자동화
˙보충 학습용으로 적합
˙다양한 교과에서 유용 (기본연산, 단어학습, 맞춤법, 역사적 사실, 과학적 개념 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