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시장조사론]국내 의류유통채널의 변화와 의류산업 현황 및 전망(A+리포트)

*혜*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4.21
최종 저작일
2008.04
1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본 자료는 신촌 Y대 경영대학 [시장조사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최근 유통산업은 할인점 및 백화점 등의 대형 점포수가 늘어나면서 재래시장 및 제조업체의 소규모 대리점은 크게 축소되고 있는 반면, 대형 아울렛 형태의 쇼핑몰, 인터넷 쇼핑몰 등의 신유통업태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본 리포트에서는 국내 의류유통 시장의 변화과정과 그 배경 및 의류시장전망에 대해 조사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II. 국내 의류유통구조의 특징
1. 시대별 의류 유통구조
(1) 1900년대 초 : 최초의 서양의복 유통채널인 주문복점
(2) 1950년대 : 산업화의 진행과 함께 기성복점이 주문복점을 대체
(3) 1970~1980년대 : 의류산업의 성장기로 대량판매경로 확보
(4) 1990년대 :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소매유통채널이 다양화
2. 최근 의류유통구조의 특징
(1) 소규모 점포의 쇠퇴와 대규모 점포의 활성화
(2) 과거 생산중심에서 판매중심으로 변화

III. 국내 의류유통구조의 최근 변화 추세
1. 신규 채널의 판매비중 증가
(1) 할인점, 아울렛, 인터넷쇼핑몰 등 신규 판매채널 부상
(2) 해외 SPA 브랜드의 국내 진입 본격화와 유통업체의 해외의류 직수입 증가

IV. 의류 유통구조의 변화 배경
1. 재고처리의 악순환을 탈피
(1) 단계별 재고소진 구조
(2) 재고감소를 통한 수익증대방안 모색
2. 소비의 양극화 및 합리적 소비 증가

V. 국내 의류시장 현황 및 전망
1. 2007년 국내 의류시장 동향
(1) 2006년 이후 완만한 성장세 지속
(2) 스포츠웨어와 캐릭터캐쥬얼 의류의 확대
(3) 할인점, 온라인 쇼핑몰 등의 판매 확대
2. 2008년 의류시장 전망
(1) 경제여건 개선으로 인한 의류소비시장 회복

본문내용

최근 의류유통구조의 특징
그 동안 의류업체는 제조에 중점을 두고 대량생산체제 구축을 통한 규모의 이익을 추구하였지만 의류산업을 둘러싼 제반 환경 변화로 인해 의류유통에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게 되었고, 이 중 가장 큰 변화로 판매채널을 중심으로 한 의류 제조를 들 수 있다. 즉, 의류기업의 핵심기능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의류유통구조의 주요 특징은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는 의류제품의 생산이 과거 생산중심에서 판매중심으로 기획, 제작된다는 점, 둘째는 교통수단의 발전과 인구증가에 힘입어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규모 소매점을 통한 판매 비중이 증가하게 된다는 점이다.

(1) 소규모 점포의 쇠퇴와 대규모 점포의 활성화
과거 국내 의류상품 유통은 영세상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자본력을 갖춘 대기업이 의류산업에 뛰어들면서 의류 유통시장의 통합단계가 진행되게 된다. 이후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대규모 점포가 증가하면서 소규모의 영세한 점포는 점차 쇠퇴하게 되고 탄탄한 자본력을 바탕으로 한 대규모 점포는 더욱 활성화되게 된다. 대규모 점포의 활성화는 사회구조 변화와도 관련이 있는데,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접근성이 발달하고 소비패턴이 한 곳에서 다양한 쇼핑이 가능한 ‘원스탑’ 쇼핑으로 변화하게 된다.

(2) 과거 생산중심에서 판매중심으로 변화
기성복이 발달하기 전까지는 의류 제조와 유통이 분리되지 않았다. 그 후 대량생산체제를 갖춘 기성복이 등장하면서 생산과 판매가 분리되기 시작하였고, 생산에서도 분업화가 이루어지면서 의류업체가 직접 생산하는 비율도 점차 줄어들고 하창생산 비중이 증가하게 되었다.
자체 생산비중이 줄어들면서 상대적으로 의류업체는 생산업체와 유통업체의 중간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데, 주로 자금 지원과 전속 대리점에 상품 운송, 판매방법 교육, 판매가 안된 상품의 반품 처리 등의 도매기능에 집중하게 된다. 이후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할인점 등 신업태에서 PB가 부각되면서 의류업체의 소매기능은 더욱 중요해졌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2)

*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시장조사론]국내 의류유통채널의 변화와 의류산업 현황 및 전망(A+리포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