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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 사회학적 비평

저작시기 2007.10 |등록일 2008.04.21 | 최종수정일 2018.07.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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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사회는 1970년대 경제개발로 인해 고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재벌기업들은 정부의 보호를 받으면서 성장한 반면, 농촌은 피폐화 되고 노동자들은 저임금과 근로조건 약화로 시달렸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경제개발정책을 비판하고 노동자들의 권리를 찾기 위한 노력을 소설로 그려냈다.
한국사회는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하다. 사회계층구조도 피라미드 형식이며 가진 자들만이 더욱 많은 자본은 축적할 수 있고 못 가진 자들은 평생 땀흘려 일해도 밥 세끼 챙겨먹기 힘든 실정이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은 이런 70년대 저임금과 장시간노동의 근로자의 열악한 환경을 담아내고 있으며 가진자들의 위선, 그리고 자본의 비합법적인 축적 등의 우리사회의 모순을 잘 담아내고 있다.

목차

1.작가 조세희
2.줄거리
3.1970년대 사회상
4.사회학적, 역사학적분석
5.나가며

본문내용

1.작가 조세희 (趙世熙, 1942- )

* 경기도 가평 출생
* 서라벌예대 및 경희대 졸업.
* 1965년 <돛대없는 장선>이 경향신문에 당선되어 등단
* 그는 70년대 소외된 노동자 빈민의 삶을 `난장이`로 암시하여 폭로한 작가이다.

그의 연작은 70년대 한국사회의 모습을 정면으로 접근하고 있다. 난장이는 정상인과 화해할 수 없는 대립적 존재를 상징한다. 이를 통해 조세희는 빈부와 노사의 대립을 화해 불가능한 것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한국의 70년대가 이 두 대립항의 화해를 가능케 할 만큼 성숙에 이르지 못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조세희는 환상적 기법을 소설에 도입함으로써 화해 불가능이 비논리의 세계나 동화의 세계에 존재하는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 그래서 현실의 냉혹함이 더욱 강조된다. 특히 난쟁이 시리즈가 연작 형식을 취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연작 형식은 소설 양식의 확대를 가능하게 하면서 이야기 형식의 긴장과 이완을 동시에 추구할 수 있다. 이 같은 형식이 난쟁이 연작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1970년대 소설이 종래의 단편 형식으로는 현실에 적절히 대응할 수 없으며, 그렇다고 장편 양식으로 현실을 개관할 수 있을만큼 성숙에는 이르지 못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다
그는 스스로 도스토예프스키의 작품을 즐겨 읽었다고 했듯이 인간의 죄의 근원이 어디 있으며, 인간에게 고통을 주는 사회의 부조리는 무엇인지에 대해 진지한 검토를 한다. 그런 만큼 그의 작품은 기층 민중들의 애환이 매우 정밀하게 그려져 있다. 한편, 그 부정성을 드러내는 형식에 있어서의 세련됨과 서정적 문체는 그의 소설을 한결 힘있는 것으로 만든다. 비교적 과작(寡作)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1970년대 산업 사회의 병리(病理)를 가장 예민

참고 자료

김욱동, 광장을 읽는 일곱가지 방법, 1996, 문학과지성사
조세희, 내 그물로 오는 가시고기, 1995, 도서출판 삼성
풀밭에서, 1994, 청아출판사
*인터넷사이트
http://www.hongkgb.x-y.net/ - 똥침국어교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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