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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와 인간 - 인터넷을 통한 놀이

*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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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8.04.18
최종 저작일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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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놀이와 오프라인 놀이

목차

Ⅰ.서론
1. 문제의식
2. 기준설정

Ⅱ.본론
1. 놀이와인간 - 놀이의 정의 (호이징허)
2. 놀이의 특징
3. 놀이의 분류 - 4가지

4. 놀이 - 인터넷놀이
(1) 인터넷놀이의 종류
(2) 인터넷 놀이의 특징

5. 놀이의 변화

6. 온라인놀이와 오프라인 놀이의 차이점


Ⅲ. 결론
-오프라인 놀이와 온라인 놀이의 성격/특징 비교

본문내용

1. 문제의식

놀이라는 인간활동은 오랫동안 진지한 관심을 받지 못했다. 그 이유는 생산적인 노동과 직접 관계있는 것만이 연구의 대상이 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해 왔기 때문이다. 놀이와 인간-로제카이와 p313

놀이는 매우 익숙한 단어이고, 우리 주변예서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임에도 불구하고 놀이의 본질을 규명한다는 것은 그리 간단하지 않다. 이것을 사전적으로 정의했을 때는 단순히 일 외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활동으로만 여겨왔지만 인터넷이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퍼진 지금 컴퓨터를 통한 놀이가 현대인들에게는 보다 더 밀접하고 가까이 다가올 수 있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까지는 대부분의 놀이 문화가 오프라인 상에서 이루어졌었지만 이제는 온라인 상에서도 누구나 쉽게 놀이 문화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우리가 어렸을 때만해도 구슬치기, 딱지치기, 숨박꼭질, 고무줄 놀이 등이 오프라인 상에서 할 수 있는 놀이전부였다. 하지만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부터는 서서히 온라인 상의 놀이로 관심이 옮겨가기 시작했다. 인터넷이 활성화되면서 놀이의 양식이나 범위가 확대되며 변화하고 있다.
이런 변화와 더불어 우리는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이라는 책을 토대로 먼저 놀이의 정의, 특징, 종류를 분류해보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놀이에 이를 적용하고 비교해보며 ‘놀이’의 변화양상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에서는 크게 전체적인 놀이의 개념과 분류를 소개한 다음 일상생활의 놀이와 온라인상의 놀이로 나누어 비교해 보겠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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