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비쿼터스와 프로젝트

*용*
최초 등록일
2008.04.16
최종 저작일
2008.04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현재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있는 다양한 유비쿼터스 관련 프로젝트에 관한 조사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유비쿼터스” 란?

Ⅱ. 유비쿼터스 기술의 혁신과 방향
-- 가. 분 야
-- 나. 구현방향

Ⅲ.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추진현황
-- 가. 미국대학
▶▶ MIT Media Lab의 Things That ThinkProject
▶▶ MIT Computer Science Lab의 OxygenProject
▶▶ 버클리 대학의 Smart DustProject
▶▶ 로체스터 대학의 Smart Medical HomeProject

-- 나. 미국기업
▶▶ Microsoft의 Easy LivingProject
▶▶ HP의 Cool TownProject

-- 다. 유 럽
▶▶ Smart-itsProject
▶▶ Paper++Project
▶▶ 2WearProject

--라. 일 본
▶▶ Omron의 GoopasProject
▶▶ 松下의 건강 화장실Project

Ⅳ.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과제
-- 가. 기술적 문제
-- 나. 경제적 과제
-- 다. 사회적 과제

본문내용

Ⅰ. 유비 쿼터스란?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있는이라는 뜻인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사용자가 네트워크 환경을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 및 기계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원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이른바 5Any(Anywhere, Anytime, Anyplace, Anydevice, Anynetwork) 환경을 말한다. 즉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 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 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 현재의 컴퓨팅은 계산이 중심이며,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 사용자가 기계를 배워야 하는 구조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기계가 사용자의 행동을 배워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개념
- 다양한 종류의 컴퓨터가 사람, 사물, 환경 속에 함께하며 이들이 서로 연결되어, 필요한 곳에서 컴퓨팅을 구현할 수 있는 환경
- 컴퓨팅의 유틸리티화 : 전기나 수도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고 쉽게 컴퓨터를 구현할 수 있는 환경

Ⅱ. 유비쿼터스 기술의 혁신과 방향
가. 분 야
▶ 센서 기술
외부의 변화를 감지하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입력 장치로써 시각적 정보는 물론 빚, 온도, 냄새 등 물리학적․화학적 정보를 전기신호로 변환한다.
수동형과 능동형으로 나뉘며, 최근 무선으로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초소형 태그인 RFID(Radio Frequence ID)가 급부상하고 있다.
▶ 네트워크 기술
사물과 사물, 사물과 인간을 무선으로 연결하는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기술, 시시각각 위치가 변하는 사물들을 동적으로 연결하기 위한 네트워크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모든 사물에 IP를 할당하기 위한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연구도 활발 → IPv6을 사용하면 43억4개의 주소확보

참고 자료

1. 김재윤,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 경제연구소, October 2003
박승창, 유비쿼터스 IT시장과 산업의 최근 동향분석, 전자부품 연구원 전자정보센터, April 2003
2. MIT 대학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lcs.mit.edu
3. 버클리 대학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berkeley.edu
4. 로체스터 대학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rochester.edu
5. Microsoft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microsoft.com
*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비쿼터스와 프로젝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