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의이해]민속에 나타난 한국신앙,한국신화의 인본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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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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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신화에 나타난 인본주의
2. 신앙에 나타난 인본주의
(1) 무속 신앙
(2) 마을 신앙
(3) 가신 신앙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본주의는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는 것을 말한다. 인간을 위하고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을 존중하는 것이 바로 인본주의다. 하지만 단지 이러한 설명만으로는 부족하다. 인간답다는 것은 무엇일까? 유럽에서 인본주의가 발생한 것을 15~16C이다. 그 전까지 그들은 신학을 중심으로 신을 최고의 가치로 여겨왔고 절대적으로 신을 섬기는 교회의 명령에 복종했고 교리를 최고의 규범으로 생각했다. 인본주의가 발생하자 그들은 낡은 기독교적 교리를 절대적인 정신으로 받아들이기를 거부하고 기독교 교회가 행하던 절대적인 권위를 부정했다. 이러한 낡은 기독교 정신의 붕괴는 “신의 죽음”으로 상징된다. 그들은 그때가 되어서야 신의 절대적인 감시에서 벗어나 인간의 자유의지를 행할 수 있었다.
우리나라는 어떨까? 우리나라의 신앙은 항상 인간이 중심이었다. 인본주의란 말을 쓰게 된 것은 동학이 발생했을 때 그들이 인본주의 즉, 인내천 사상을 받아들이고 인간의 사회평등을 주장했을 때 부터이다. 하지만 그 전부터 우리는 잘 살기 위해 기원하고, 재앙을 피하기 위해 신을 찾고, 인간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 신을 숭배했다. 신을 숭배하기 위한 목적이 존재했고 그 목적에 따라 각각 다른 신을 섬겼다. 인간의 의식과 목적에 따라 신의 존재가 좌우되는 매우 인간 중심적 신앙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우리의 신앙은 우리 한국인의 의식세계에 따라 어떻게 나타나고 변화되어 왔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신성성에 관한 부분은 우선 접어두고 매우 인간적인 시각에서 즉, 세속적 시각에서 신앙을 이야기 할 것이다. 하지만 이 이야기를 하기 전에 우리는 인본주의에 대해 이야기 하려면 신과 인간이 어떻게 관계를 맺고 있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라면 신화만큼 적합한 것이 없다. 신화는 신이 나오는 이야기로 단지 숭배만 하는 신앙과는 다르게 신과 인간의 모습을 모두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선 신화에서 인본주의는 어떠한 방법으로 표현되어 있는지 한번 보자.
Ⅱ.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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