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장녀와 패거리 문화
- 최초 등록일
- 2008.04.09
- 최종 저작일
- 2008.04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식 가벼운 담론을 통한 몰아가기에 대한 비판
목차
서론
1. “된장녀”는 누구인가.
2. 남성우월주의와 페미니즘
3. 된장녀의 진화 과정
4. 된장녀.. 신종 마녀 사냥인가?
5. 군중문화, 사이버 패거리 문화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미디어와 사회적 분위기 아래, 다양한 사회현상이 발생하는 가운데, 최근 주목받고 있는 현상에는 한 인물에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는 이른바 ‘된장녀 현상’이 있다. 이 현상은 유명 인터넷 사이트에서의 시작으로, 최근 그 논쟁이 뜨겁게 달아올랐으며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된장녀라는 이름으로 크게 두 축으로 나위어서 주장이 되고있다. 한축에서는 “소위 된장녀에 속하는 여성 군들이 정신 차려야 한다” 는 주장을 펴며, 일종의 긴장을 갖고 살라는 최소한의 시대적 충고라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다른 한편 된장녀는 남성 우월주의적 이데올로기에 반하는 불특정 다수의 여성을 싸잡아 비난하려는 시도이다.
두 가지 주장 모두 일리가 있다. 무엇이 더 옳은 가는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된장녀 현상을 받아들이는 우리의 입장이 수동적인 것이 정당한 것일까? 이다. 우리는 먼저 된장녀를 둘러싼 논쟁을 살펴보고 이러한 논쟁이 어떻게 이렇게 커다란 이슈가 되었는지 배경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이때 우리가 어떤 자세를 취해야 하는지도 한번 생각해 볼 문제이다.
1.“된장녀”는 누구인가.
간략히 요약하자면 극단적 페미니즘을 주장하지만,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자들을 이용하고 유명 브랜드에 집착하는 행동을 하는 여성들을 냉소적으로 비하하여 부르는 말이다. 이 말이 이러한 뜻을 가지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쳤다. 초기에는 소수집단사이에서 통하는 은어에 불과했다. 그저 괴소비를 남용하는 속물근성쯤으로 여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