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과 시나리오
- 최초 등록일
- 2008.04.06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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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상과 시나리오 등의 영화에 대해 공부하는 과목들 중 한편의 영화를 보고 주제를 정하고 영화를 분석하는 등의 일종의 영화 감상문입니다.
영화는 `너는 내 운명` 입니다.
목차
①주제정하기-영화 속 인물에 대해서..
②영화보기(중요한대사 or 중요한장면 등)-주제에 대한 관점에서 바라보기.
③영화에 대한 분석(내용분석)
④소감 및 결론
본문내용
①주제정하기-영화 속 인물에 대해서..
작품의 주제를 구현하는 데에는 사건의 주체인 인물이 필요하다. 이런 인물들은 그 역할에 따라 주역·조역 그리고 단역으로 구분하고 있다. 이러한 구분은 어떤 인물이든 성격을 분명히 하는 것은 중요한 것이지만 그 인물의 위상이 사건전개에서 얼마나 구체적이며 중시되느나에 따라 이런 구분이 결정된다. 이를테면 주역에 대해 조역과 단역은 인물의 사생활이 두구 제시될 수가 없다. 인물의 성격은 극중에서 인물들이 펼치는 여러가지 행동의 총체성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사건의 양과 질에 의해 조역·조역·단역이 결정된다. Andrew Horton은 『캐릭터 중심의 시나리오 쓰기』(주영상 역,한나래,2000)에서 "바르트는 성격 논의의 중심을 상호 작용적인 언어과정에 둔다. 그는 "성격은 일종의 담론"이라는 전제 하에서 언어학적 최소의미 단위인 의미소를 바탕으로 성격론을 구축하였다. 그래서 완결된 성격은 `의미소들의 모임`이상이 아니다"라고 한다.
극에서 인물의 성격 형상은 인물의 외모, 즉 등장인물의 육체와 의상과 분장을 통해서 시각적이고 즉각적으로 전달된다. 또, 인물의 성격은 극 속의 다른 시각적인 요소인 배경·환경·조명 등이 인물의 행동과 유기적으로 작용하면서 즉각적으로 전달됨으로써 표현의 전체성과 경제성을 획득하게 된다. 그러기에 시나리오의 인물묘사에는 무엇보다 구체적인 이미지가 필요하다. 그 인물이 입은 옷, 신은 신발, 밥 먹는 버릇과 같은 사소한 것까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데에서 성격이 구체화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