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극 용어정리
- 최초 등록일
- 2008.03.26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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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국극용어정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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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Protagonist
하나의 극작품에서 관객의 관심의 초점이 되는 주역 인물을 뜻한다. 원래는 희랍극에서 극의 행위가 진행되는 가운데 시종일관 부대 뒤에 모습을 드러내는 세 사람 중 으뜸가는 인물을 뜻했다. 서양에서 주인공을 “영웅”이라고 부른 것은 서사시나 희곡의 소재가 되던 신화, 전설의 주인공들이 초인간적인 능력을 지닌 인물들이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신들과 밀접한 관련을 맺든가 또는 그들 자신이 신의 후손 이든가 하여 그들의 행위는 개인적이 데 그치지 않고 민족사회 전체 나아가서는 우주적 의미가 있었다. 이러한 신화적 영웅들 이 문학작품 속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자 신적인 행위는 차차 작품의 구조에서 제한되어 훨 씬 인간화되었다. 작품 내에서의 주인공의 구조적인 역할에 관심을 갖는 것이 올바른 방 법이라고 현대 이론가들은 대략 일치하고 있으나 낭만주의 및 역사주의 비평가들은 작중 인물을 실제 인물인 양 따로 떼어내서 그 개인적 역사를 재구성해 보려고도 하였다. 그들 은 hero란 말을 피하고 Character란 말을 즐겨 썼는데 이 말은 지금도 비평계에서 애용되 고 있다.
▻ antagonist
Prtagonist와 대결하는 중요한 적수를 이르는 용어.
▻ chorus
고대 그리스인들 사이에서 가면(假面) 쓴 집단이었는데 이들은 종교적 축제에서 무용과 같은 묘한 운동을 하면서 노래를 부르거나 시를 읊었다. 그리스 비극에서 역을 담당했는 데 그들은 주로 전통적인 도덕적, 종교적, 사회적 태도를 표방하는 해설자 구실만 했다. 엘리자베스 시대에는 어떤 희곡의 서사와 폐막사를 말하고 가끔 각 막을 소개하기도 하던 한 등장 인물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했다. 이 인물은 작가가 자기의 희곡 작품에 대 해 논평을 가하고 그 작품의 주제와 무대 밖에서 일어난 사건들과 배경에 관한 설명을 청 중에게 해 주는 작가의 매개체 구실을 했다. 오늘날의 학자들은 희곡의 행위에서 멀리 물 러서서 논평을 통하여 청중에게 어떤 특별한 관점을 제공하여 그 시각을 통하여 인물과 사건을 보는, 희곡 자체 안에 있는 인물을 가리키기 위래 코러스적 인물이란 용어를 사용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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