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의 건국과 국가 성립기의 고구려 역사
- 최초 등록일
- 2008.03.24
- 최종 저작일
-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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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구려의 건국과 국가 성립의 배경과 고구려의 역사변천과정소개
목차
◎ 고구려의 건국과 국가성립기의 고구려역사(동명성왕~태조왕대)
1. 고구려의 기원
1) 고구려 건국 설화
♠고구려 시조 동명왕(주몽)설화♠
♠동부여출자설♠
♠소서노설화(비류설화)♠
2) 고구려 성립과정과 압록강 중류 일대의 선주토착집단
2. 고구려의 성립
1) 나집단의 성장
2) 나부체제의 성립
3. 고구려 국가체제의 정비와 대외정복
1) 국가체제의 정비
2) 대외정복 및 영역의 확대
*참고자료*
본문내용
◎ 고구려의 건국과 국가성립기의 고구려역사(동명성왕~태조왕대)
1. 고구려의 기원
1) 고구려 건국 설화
고구려의 건국 설화인 주몽설화는 백제나 신라의 건국설화에 비해 내용이 풍부하고 구성이 복잡할 뿐 아니라, 고구려인이 직접 남긴 자료가 전해지고 있어 고구려의 성립과정을 밝히는 데 중요한 시사를 준다.
고구려 왕실의 입장을 반영한 주몽 설화의 경우 주몽의 출생을 비롯하여 세부 내용에 있어서는 전승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전체 줄거리는 대체로 비슷하다. 이러한 내용은 고구려건국의 당위성을 강조하고 고구려왕들의 통치행위를 정당화하려는 의도에서 나온 것이다.
♠고구려 시조 동명왕(주몽)설화♠
고구려 본기의 시조 주몽의 출생설화는 주몽의 부친이며 천제의 아들인 해모수와, 주몽의 모친이며 하신(河神)의 딸인 유화의 이야기로부터 시작한다.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의하면 주몽의 아버지는 천제(天帝)의 아들인 해모수(解慕漱)였으며, 해모수는 동시에 북부여의 왕이었다. 이것은 그가 동부여에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고구려 왕실의 법통의 근원을 북부여에 두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주몽의 어머니인 하백(河伯)의 딸 유화부인(柳花夫人)이 천제의 아들이라는 해모수와 정을 통한 뒤 집에서 쫓겨났다. 이때 동부여의 금와왕(金蛙王)이 태백산 남쪽 우발수(優渤水)에서 유화부인을 만나 이야기를 듣고 이상히 여겨 방 속에 가두었더니 햇빛이 따라다니며 비치어 태기가 있어 큰 알을 하나 낳았다. 금와왕은 그것을 개와 돼지에게 주었으나 먹지 않았고 길에 버려도 소나 말이 피해 갔다. 또 들판에 버렸더니 새들이 모여 날개로 덮어주었으며 알을 깨뜨리려 하였지만 깨어지지 않아 드디어 유화부인에게 되돌려주었다. 이에 알을 덮어 따뜻한 곳에 두었더니 한 사내아이가 껍데기를 깨뜨리고 나왔다. 골격과 생김새가 영특하고 기이하였다.
7살에 스스로 활과 살을 만들어 쏘는데 백발백중이었다. 부여의 말로 활을 잘 쏘는 사람을 주몽이라 하므로 이름을 주몽이라 하였다. 금와왕에게는 일곱 왕자가 있었는데 큰아들 대소(帶素)가
참고 자료
한국사5 삼국의 정치와 사회Ⅰ-고구려/국사편찬위원회/국사편찬위원회/1996
2004학년도 한국고대사연구반 2주차 학습자료(일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