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언론이 민주사회에 미친 영향fp.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2.28
최종 저작일
2008.02
2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언론이 민주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언론과 민주사회
1)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 건설에 언론은 어떤 역할 했나?"
2) 언론의 민주사회 발전

3. 언론의 기능
1) 사회적 조정 역할을 한다.
2) 사회적 유산을 전수한다.
3) 언론은 오락을 제공한다.
4) 언론은 사람들을 동원한다.
5) 언론은 무엇보다도 진실 보도에 있다.
6) 문화전파의 기능을 한다.

4. 한국언론의 국가발전
1) 한국언론과 경제발전
2) 한국언론과 정치발전
3) 한국언론과 계층 및 지역간 격차

5. 한국언론개혁의 필요성
1) 시민운동과 언론개혁
2) 언론인의 자기반성이 개혁의 동력

6. 한국언론의 문제점
1) 언론이 민주주의 수호자란 말은 옛말
2) 민주화 이후 언론의 역할은 일종의 패러독스
3) 민주화 이후 언론인들은 실존적 고뇌를 갖게 되었다.
4) 비주류 군소언론과 진보성향의 언론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5) 민주화를 겪은 세대가 언론에 들어가 실상은 더 악화됐다
6) 민주화 이후, 언론이 기득권 세력 보루 자임

7. 언론문제의 해결방법
1) 언론, 이데올로기 벗어나 합리적 이성의 소통공간 되어야 함
2) 불필요한 정치비판과 이데올로기로 정치를 해석하는 오류를 삼가야 한다.
3) 자기색깔을 분명히 하면서 시의성 있는 기사를 발굴해야 한다.
4) 언론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5) 언론경영과 편집의 독립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6) 광고주로부터 영향력을 배제한다는 상징으로 일간지들은 일면 광고를 없애야 한다.
7) 권력 핵심층과 같은 막후세력에 의한 언론의 식민화를 청산해야 한다.
8) 생활정보지를 지역신문으로 유도해야 한다.
9) 언론인들에 대한 윤리교육을 보다 엄격하게 실시해야 한다.
10) 언론인들은 독자나 시청자들이 단일한 집단이란 생각을 버려야 한다.

8. 나의 의견

9. 결론

본문내용

2) 언론의 민주사회 발전
언론학자들은 커뮤니케이션 구조 변화와 국가발전과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지난 30년간 지속적인 연구를 해왔다 (박승관, 1994; Curran, 1991; Downing, 1989; Golding, 1974; Rogers, 1976; Tichenor, Donohue, & Olien, 1980). 이러한 노력에 의해 정치 커뮤니케이션 연구는 민주사회의 시민의식을 규명하는 사회과학의 중심적 학문 분야로 성장했다 (McLeod, 1988). MIT 정치학과 교수였던 Daniel Lerner는 1958년 The Passing of Traditional Society란 책자를 발간, 개발도상국의 민주사회 건설에 있어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의 역할을 최초로 이론화했다. 수많은 제 3세계의 젊은 엘리트들은 러너의 「근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매료돼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게 된다 (Lerner, 1963).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 학위를 받고 귀국한 이들은 모국의 근대화를 앞당기기 위해 산업의 불균형성장론을 제시했으며, 통치자들은 국민의 지식수준을 높여 국가발전을 이루기위해 신문과 방송을 주축으로한 매스컴 산업의 육성에 박차를 가했다 (Golding 1974; Rogers 1976). 하지만 러너의 근대화 이론은 제 3세계에 그대로 적용되지 않았으며 매스 미디어의 발전에 따른 개발도상국의 민주화는 쉽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오히려 미디어 산업을 불균형적으로 육성한 개발도상국들은 민중봉기와 군사쿠테타에 의한 사회혼란을 경험하게 된다. 그렇다면 언론산업의 발전에 따라 민주사회가 이루어진다는 러너의 주장은 제 3세계의 현실을 무시한 잘못된 커뮤니케이션 이론에 근거했을까? 러너의 논리를 평가하기 위해 먼저 그의 이론체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3. 언론의 기능
언론의 행하는 역할, 즉 기능에는 서로 상반되는 두 가지 유형이 있다. 하나는 순기능이고, 다른 하나는 역기능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에 바람직한 긍정적인 기능을 순기능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준은 엄격한 것은 못 된다. 그것은 보는 사람의 입장이나 가치관, 또는 이해 관계에 따라 정반대로 얘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기능은 상반되게 이해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언론은 무엇보다 정보를 제공한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부문의 정보를 제공한다. 언론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이나 사회 현실에 관해, 그리고 그 사회의주요 인물들의 언행에 관해 사회 성원들에게 뉴스의 형태로 정보를 제공한다. 보도 매체는 말할 것도 없고 오락 매체라 하더라도 그 내용은 직접, 간접으로 사회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대해 어떤 정보를 제공한다. 그래서 언론은 사회 성원들이 자신들의 환경을 감시하고 위험에 대처하여 생존하도록 돕는다. 그러나 언론이 전하는 정보는 때로 허위이거나 조작된 것이어서 사람들을 기만하기도 하고, 무의미하고 무익한 것이어서 사람들의 시간을 빼앗고 세상사에 무감각하게 만들기도 한다.

참고 자료

최장집 고려대 교수(정치외교학).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와 언론의 역할`
김민환 (1996). "한국 언론의 역사." 미발표 논문.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김승환 (1996). “학생 10명에 PC 1.6대꼴 보유.” 동아일보, 1996년 7월 2일, 21쪽.
박승관 (1994). 《드러난 얼굴과 보이지 않는 손 : 한국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서울 : 전예원.
심재철 (1986). “일본의 사회(下): 2천년대 시민생활 질높이는 정보사회 추진.” 미주한국일보, 1986년 8월 28일, 6쪽.
심재철, 이경숙, 심재웅, 박성연 (1996). “한국 생활정보신문의 미래 발전 연구: 수용자 및 발행인 조사.” 생활정보신문협회가 1996년 6월 14일 서울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발표한 논문.
우병동 (1996). “뉴스 보도의 정확성 연구 : 오보발생의 구조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1호, 34~65쪽.
유선영 (1995). “객관주의 100년의 형식화 과정.” 《언론과 사회》제10호, 86~128쪽.
이홍구 (1994). “공동체의 논리와 윤리.” 《사회과학과 정책연구》제16권, 3호.
임영호 (1994). “한국의 신문 산업과 민주주의.” 《언론과 사회》 제6호, 101~120쪽.
최장집 (1994). “한국 민주주의와 언론.” 《언론과 사회》 제6호, 40~64쪽.
한국프레스센터 (1996). 한국 100년 신문 100년. 서울: 한국프레스센터.

Bell, D. (1973). The coming of post-industrial society: A venture in social forecasting. New York: Basic Books.
Bowes, J. E. (1976). Media technology: Detour or panacea for resolving urban information needs? Journal of Broadcasting, 20, 333-343.
Clark, T. N. (Ed.) (1969). On communication and influence (Collected essays of Gabriel Tarde). Chicago: Chicago University Press.
Curran, J. (1990). The new revisionism in mass communication research: A reappraisal. European Journal of Communication, 5, 135-164.
Curran, J. (1991). Mass media and democracy: A reappraisal. In J. Curran & M. Gurevitch (Ed.), Mass media and society (pp. 82-117). London: Edward Arnold.
DeFleur, M. L., & Ball-Rokeach, S. (1989). Theories of mass communication. New York: Longman.
de Tocqueville, A. (1969). Democracy in America (Ed. by J. P. Mayer). Ancor Books, Vol 2.
Donohue, G. A., Olien, C. N., & Tichenor, P. J. (1985). Metro daily pullback and knowledge gap: Within and between communities. Communication Research, 13, 453-471.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기소르망의 비판서 9페이지
    미친다고 하니 놀라웠다. ... 초빙교수를 나온 이후에는 세계적 언론의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며 세계 곳곳을 ... 일요일 베니스 해변은 로스앤제fp스의 다인종적인 인구만큼 잡다한 군중들로
  • 한글파일 미국 문명에 대한 새로운 시선 9페이지
    미친다고 하니 놀라웠다. ... 초빙교수를 나온 이후에는 세계적 언론의 칼럼리스트로 활동하며 세계 곳곳을 ... 일요일 베니스 해변은 로스앤제fp스의 다인종적인 인구만큼 잡다한 군중들로
  • 한글파일 [정치학] 정보통신기술이 현대인의 정치의식에 미치는 영향 12페이지
    정보통신기술의 변화가 한국인의 정치의식에 미친 영향 과 목 : 정치행태론 ... P세대란 2003년 6월 8일 제일기획에서 만든 “대한민국 변화의 태풍 - ... 인터넷이 정치에 대한 의식, 태도에 미친 영향 (1) 정치적 태도 정치적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탑툰 이벤트
한국언론이 민주사회에 미친 영향fp.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