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의 삼손이야기(Judges 13장-16장)와 밀턴의 투사 삼손(Samson Agonistes) 비교 분석 - 성서 비극(Christian Tragedy)의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8.02.19
- 최종 저작일
- 20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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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서의 삼손이야기(Judges 13장-16장)와 밀턴의 투사 삼손(Samson Agonistes) 비교 분석
- 성서 비극(Christian Tragedy)의 분석
성경을 활용한 영문학이란 수업시간에
성서의 삼손이야기와 밀턴 투사 삼손을 비교 분석했습니다.
성서 비극의 특징에 대하여 자세히 수록하였습니다.
목차
성서의 삼손이야기(Judges 13장-16장)와 밀턴의 투사 삼손(Samson Agonistes) 비교 분석
- 성서 비극(Christian Tragedy)의 분석
◎ 성서 비극(Christian Tragedy)의 분석
▷ 타락 이야기
▷ 비극의 주인공
▷ 비극의 구성
▷ 비극의 정의
▷ 성경에서의 비극의 상대적인 부재
◎ 성서의 삼손이야기(Judges13장-16장)와 밀턴의 투사 삼손(Samson Agonistes) 비교
▷ 성서의 삼손이야기(Judges 13장-16장)
▷ 밀턴의 투사 삼손(Samson Agonistes)
본문내용
◎ 성서 비극(Christian Tragedy)의 분석
▷ 타락 이야기
플롯이나 줄거리의 측면에서 본다면 비극은 예외적인 재난의 이야기이다. 이런 이야기는 번성으로부터 몰락으로의 전이를 그리고 있다. 운명의 변화를 그리고 있기 때문에 비극은, 시작부터 가차 없이 계속되는 고난을 그리는 페이소스(pathos: 비애)와는 구별되어야 한다. 비극은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고 직면하기를 피하고 싶어 하는 것-죄의 파과적인 잠재력-에 중점을 두고 있다.
▷ 비극의 주인공
비극에서 초점은 (현대까지의 비극에서는 주로 높은 사회적 지위를 지녔던) 비극의 주인공에 맞춰진다. 보통 왕이나 통치자 같은 주인공은 자연의 질서나 도덕적 비평보다 뛰어나지는 않지만, 평범한 인간보다 위대하다. 이야기 시작에서의 비극적 주인공의 높은 지위는 그가 사회의 지도층에 속한다는 점을 넘어서서 평범한 인간의 대표로 이해된다. 보통 비극의 주인공은 소위 위대한 정신이라 불리는 무언가를 소유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위대함은 마지막에 가서는 비극적인 인물의 마지막 속성-인격의 비극적 결함- 때문에 나락으로 떨어지고 만다. 이에 대해 아리스토텔레스가 일컬은 말은 목표에 이르지 못했다는 뜻인 하마르티아(harmartia: 신약에서는 “죄”로 번역됨)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이것을 “엄청난 실수와 약점”, “고통스럽고 파괴적인 결함”이라고 묘사했다. 다시 말해 비극은 어떤 원인에 의해 야기된 고난에 대해 항상 다루고 있다.
▷ 비극의 구성
비극의 줄거리는 인간의 선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야기는 선택을 요구하는 딜레마에 봉착한 주인공으로부터 시작된다. 둘 또는 그 이상의 선택 앞에서 비극의 주인공은 피할 수 없는 파멸과 고난으로 이끄는 비극적 선택을 하게 된다. 이것은 비극의 주인공이 항상 몰락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그것은 자신의 선택과 행위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또한 보통 비극의 주인공은 인격의 연약함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몰락하기에 마땅한 인물이다(문학에서의 비극에서는 일반적으로 벌이 실수와 어울리지 않게 크지만). 종종 비극의 주인공은 고난의 결과, 어느 정도의 도덕적인 깨달음을 얻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