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사 어떻게 볼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08.02.06
- 최종 저작일
- 20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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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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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 정치사의 주변적 성격
1)비교 문명권과 정치사
2)비교 문명 이론
3)정치사의 중심과 주변
4)주변지역의 정치사 서술
5)한국정치사
2. 탈 사대 질서와 북학파
1)실학사상
2)홍대용
3)박제가
4)박지원
3. 약탈 제국주의와 오지 사고의 형성
1)19세기 초반 암흑기
2)이규경과 최한기
3)위정척사이론의 형성
4)충돌의 국제정치학
5)번역의 국제 정치
6)19세기는 언제인가?
7)유럽공법
8)번역자 마틴의 문제
9)[만국공법]은 언제 조선에 전래되었는가?
4. 한국 정치사의 안과 밖
1)영국의 한반도 정책
2)러시아의 기다리는 정책
3)중국의 새로운 조선 정책-사대질서
4)왜곡, 굴절, 그리고 저항
본문내용
1. 한국 정치사의 주변적 성격
1)비교 문명권과 정치사
①정치사는 곧 국제 정치사
②정치사-상대방을 지배하려는 폭력의 이야기
③상이한 국제 사회 유형의 형성, 변경
기초적인 합의에 본질적인 변화가 야기->새로운 유형의 국제 사회 대두
행위자들의 도덕적, 정치적, 법률적인 최소한의 합의가 상당한 반대나 저항 직면
->국제 사회의 전환기
한 유형의 국제 사회가 존재- 다른 유형의 국제 사회에 대한 공통된 인식 태도의 존속
2)비교 문명 이론
①‘문명들’ 1819년 복수의 명사가 창안
복수의 문명권들이 평등하게 공존하는 것이 아니라 불평등하게 존재한다고 인식
②중심과 주변의 확연한 구분
중심이 주변을 폭력적으로 지배-세계 정치의중심인 유럽 문명의 폭력성에서 기인
3)정치사의 중심과 주변
ⓛ유럽 중심주의-중심지역인 유럽 정치사에 유럽 이외의 지역 문제를 고려하지 않음
②피렌느 명제-유럽 정치사의 이해를 위해 이슬람 세계의 분석이 전제되어야 함을 역설
③러시아 문제-서구의 문헌에만 의존하여 분석
④유럽 세계의 유교권 연구-17세기 이후 중국에 대한 본격적 연구 시작 후, 19세기에 들 어서 중국의 세계 안에서 서양 기독교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대한 제네의 연구가 거의 최초
⑤유교권은 연구의 객체, 세계 팽창의 대상
‘개국’ ‘쇄국’ ‘전통과 근대’ ‘서양의 충격’ ‘서세동점’과 같은 학술 용어
7)유럽공법
①유럽공법-폭력의 법적인 표현
②유럽공법의 4대 특징: 실정법 주의, 유럽 중심주의, 팽창주의, 형식주의 : 폭력이란 공통분모
실정법 주의-유럽 국가들의 의사, 조약과 관습에 의해 유럽공법 형성
유럽 중심주의-유럽 공법이 그들 문명 국가들 사이의 법임을 천명하고 있는 명제
-오토만 제국: 유럽 국가와 동맹하여 러시아와 전쟁-유럽공법의 주체가 됨
팽창주의-유럽 고업이 유럽의 세계 팽창의 합리화 시켜주는 법 도구임을 말함
국가 승인의 창조적 효과설
형식주의-명분으로는 국가 평등이나 내정 불간섭을 제창-명분과 현실의 괴리
로리머-명분과 현실의 괴리 현상 때문에 평화 유지에 장애가 초래된다
정치 현실에 대응하여 법규범을 재조정해야 한다고 주장
국제법은 본질적으로 불평등한 법체계
③19세기에 통용된 국제법
지리적인 기초 : 유럽공법
종교적-윤리적 영감 : 기독교의 법
경제적인 동기 : 중상주의적인 법
정치적인 목적 : 제국주의의 법
-->모두 폭력 개념에 입각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