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행정학과DDC그리고 행정학관련 정보공유[문헌정보A+]

*동*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2.01
최종 저작일
2008.02
1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행정학의 생성 변천과정을 알아보고 DDC를 조사한다음 행정학관련 자료를 얻을수 있는 곳들을 조사하였습니다. 문헌정보학과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1. 주제 발달과정
(1) 행정학의 의의
(2) 행정학의 생성과 변천

2. DDC 전개

Ⅱ. 본론

1. 행정학관련 주요 웹사이트
(1) 한국지방행정연구원
(2) 한국행정학회
(3) 행정자치부
(4) American Society for Pblic Administration(ASPA)
(5) USA.gov

2. 행정학관련 주요 웹DB
(1) Academic Search Premier
(2) PQDT
(3) DDOD
(4) Blackwell
(5) HighWire
(6) GPO online
(7) Applied Social Sciences Index and Abstracts (ASSIA)
(8) CSA Illumina
(9) DOAJ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10) Social Services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 발달과정

(1) 행정학의 의의
행정개념을 정의함에 있어, ‘행정은 정의할 수 없고, 기술(記述)할 수 있을 뿐이다’라고 말한 E. Forsthoff의 견해는 설득력이 있다. 행정의 개념은 행정의 다양성․유동성․복잡성과 문화적․환경적 제약성, 그리고 행정을 이해하려는 다양한 관점들 때문에 아직 단일의 행정개념을 도출하는데는 합의를 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정개념을 한마디로 정확하게 규명하기 어려우나, 가장 상식적이고 전통적인 관점에서 보면 행정이란 ‘정부가 하는 일’을 말하며, 일반적으로는 ‘국민들의 사회적 욕망(social needs)을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의 노력이나 활동’으로 정의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의 행정개념은 정부(정확히 행정부)의 구조 및 공무원의 활동을 포함하는 기존의 개념 외에 공공문제의 해결과 이를 위한 정부 외의 공사조직들의 연결망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행정개념은 ‘국정경영(Governance)으로서의 행정’ 개념을 의미하는데, 국정경영 개념에서는 정부의 일과 민간의 일이 엄격하게 구분되는 것으로 보지 않고, 공공(Public)이라는 개념을 통해 양자 모두를 포함하려고 한다.
행정을 이처럼 정의할 때, 행정에 포함된 특성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규범적으로 행정은 공익을 지향한다. 구체적으로는 공공의 문제해결이라는 공공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으로, 국방, 치안, 교육, 교통, 환경보호 등의 공공 욕구를 충족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증대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공공 서비스의 생산, 공급, 분배와 관련한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셋째, 행정은 정치 과정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 공공문제의 해결 및 공공 서비스의 생산․분배 과정에서 만주주의 정치제도의 전제하에 국민의 의견을 존중하고 국민에 대해 책임을 진다.
넷째, 행정은 국민, 언론, 전문가 집단, 압력단체, 정당 등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2) 행정학의 생성과 변천
① 행정학의 기원
통치활동의 한 위상으로서의 행정은 기본적으로 정치체계 내의 의사결정자가 결정한 정책목표를 달성하는 기능을 하며 어떠한 장소, 어떠한 시대에도 항상 존재한다. 그러나 행정이 독자적인 체계를 형성하고 학문적 인식의 대상으로 확립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행정학의 학문적 발달 과정을 살펴볼 때, 그 기원은 16세기 중엽에서 18세기 말에 이르는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발달한 정책학 내지 행정사상을 말하는 관방학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나 행정학의 체계적 연구는 18세기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19세기 중엽부터는 과학적 관리법에 대한 여건이 성숙되면서 행정 합리화 운동이 일어났다.
② 현대 행정학의 성립
현대 행정학은 Wilson의 『행정의 연구』(1887)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시점에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1세기동안 행정학은 인접한 모든 과학에서 이룩한 풍부한 연구결과를 흡수하면서 착실하게 독자적인 발전을 계속하였고, 그 내용이 다양화되면서 충실하게 하나의 학문체계를 형성․성장해 오고 있다.
행정학은 사회의 정치이념인 민주주의와 현대직능국가의 행정원리인 능률을 바탕으로 정치와 행정과의 관계를 축으로 하여 발전하여 왔다. 시대적으로 보면 사회적인 큰 변화가 일어난 1930~40년대를 경계로 하여 2단계로 나눈 사람도 있고, 행정학의 태동기를 포함시켜 3단계로 구분하는 사람도 있다. 여기서는 일정한 단계로 나누지 않고 행정개념의 발달에 따라 개념의 정의 및 연구학자를 소개하는 식으로 구분․설명하기로 한다.

참고 자료

단행본

1. 김중규, 『4차원 행정학』, 서울: 성지각. 2003
2. 이영조 외, 『행정학원론』, 서울: 학우, 2004
3. 최은주, 『디지털도서관과 사회과학정보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2000
4. 조진구, 『디지털 환경의 대학도서관 정보서비스와 정보자원』, 서울: 태일사, 2001

웹사이트
1. 한국지방행정연구원 http://www.krila.re.kr/
2. 한국행정학회 http://www.kapa21.or.kr/
3. 행정자치부 http://www.mogaha.go.kr/
4. American Society for Pblic Administration(ASPA) http://www.aspanet.org
5. USA.gov http://www.usa.gov/Agencies/Local.shtml
6. 네이버 www.naver.com
*동*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행정학과DDC그리고 행정학관련 정보공유[문헌정보A+]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