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인터넷문화와 문제점에 대해서

*주*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1.28
최종 저작일
2008.01
1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인터넷의 특징과 활용갈래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 인터넷문화(사용)의 장점과 단점, 구체적인 문제 제기, 바람직한 인터넷 사용법에 대해 생각해본 레포트입니다.
최근 인터넷 사용에 있어서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는데, 인터넷 사용, 인터넷 문화 관련 여러 공부 및 과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1. 인터넷의 정의
2. 인터넷의 역사

Ⅱ. 인터넷 문화의 유형과 특성
1. 인터넷의 특징
① 시공간적 제약의 소멸, ②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 ③ 익명성
2. 인터넷 사용 방법에 따른 유형
3. 청소년 인터넷 문화의 활동유형에 따른 실태
① 정보검색, ② 게임, ③ 교류활동, ④ 기타

Ⅲ. 인터넷 문화의 장단점
1. 유익한 점
2. 해로운 점
3. 인터넷이 청소년들의 가치관에 끼치는 영향

Ⅳ. 청소년 인터넷 문화 부정적 실태
1. 무분별한 음란물의 접촉
2. 온라인 게임중독
3. 언어의 왜곡현상
4. 사이버머니 문제
5. 쇼핑 중독

Ⅴ.인터넷 문제의 해결 방안
1. 제도적인 해결
2. 개인적인 측면

Ⅵ. 결론

본문내용

1. 인터넷의 특징
① 시공간적 제약의 소멸
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거리와 시간이라는 변수를 문제 삼지 않기 때문에 과학자들은 인터넷을 쿠덴 베르크 이래 가장 혁명적인 발명이라고 말한다. 이러한 인터넷은 국가 간의 지리적 경계를 허물면서 네티즌의 통일과 참여를 촉진하고 있다. 이는 지구촌이란 말에 현실감을 불어넣었으며 전 세계 어디에 있더라도 인터넷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마치 상호간의 공유된 공간에 위치하고 있는 효과를 낼 수 있다. 전화 보급 이후 공간상의 이동 없이도 송신자와 수신자가 연결되어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게 되었는데 인터넷은 전화보다 한층 더 발전된 도구이다.
사이버 공간은 경계가 없는 무한대의 공간으로서 현실계의 다양한 규제나 제약을 벗어나 있다. 현실공간에서 이루어지는 만남은 면대면 접촉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물리적인 제약을 받게 되는 반면 사이버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은 물리적인 공간의 이동 없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 이처럼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공간적 거리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신속하고 신축성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또한, 컴퓨터라는 매체는 시간적 제약에 관계없이 메시지를 기억하고 저장하고 복사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당사자들이 동시적 시간을 공유해야 할 필요가 없다. 송신자, 수신자 모두 시간에 제약받지 않고 서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이다.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은 이처럼 시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과 유용성을 증대시킨 것으로 평가된다. 시간적 제약과 공간적 제약을 초월하여 언제 어디서나 메시지나 정보의 입수와 전달이 가능해졌기 때문에 메시지나 정보에 대한 접근의 폭이 커지고 정보 활용의 시간적 범위가 확대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터넷은 기존의 물리적, 시간적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를 하나로 묶음으로써 진정한 세계화를 이루었다. 시공간의 압축으로 인해서 국지적 제약에 묶여있던 정보와 자본 등이 거의 빛의 속도에 가깝게 사이버 공간 속에서 접속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면서 인류의 기술적인 발전은 과거와 확연히 다른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한국 인터넷 진흥원 <http://www.nida.or.kr/>
<청소년의 인터넷 음란물 이용 행태와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김덕모, 한국지역언론학회, 2003
<중학교 청소년의 인터넷 사용 실태 및 중독 관련 요인>, 오원옥, 한국모자보건학회, 2005
<청소년의 인적 자원에 따른 인터넷 중독 경향성>, 송금숙,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05
<청소년들의 온라인게임 이용실태>, 이종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3
<정보사회를 위한 윤리교육, 공동체적 접근>, 홍은숙, 한국도덕교육학회, 2000
*주*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문화와 문제점에 대해서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