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종교(문화인류학)
- 최초 등록일
- 2008.01.27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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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인류학 시간 레포트였던 문화와 종교라는 레포트 입니다.
필요하신 분은 많은 참고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1.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1) 종교의 개념
2) 종교의 다양성과 보편성
2. 종교연구의 대상
1) 초자연적인 존재
2) 주술, 마술, 요술
3) 의례의 과정, 내용
<의례연구 자료>
3. 신과 인간의 중개자
1) 사제
2)샤먼
4.종교연구의 관점
1)진화론적 관점
2) 심리학적 해석
3) 사회학적 관점
4) 생태학적 접근
5) 지식의 체계화
6) 상징체계의 이해
5. 종교운동
6. 사회변동과 종교
7.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종교에 대한 인류학적 접근
인류학자는 어느 종교가 보다 우월하며 보다 과학적으로 ‘종교와 과학은 끊임없이 대립하고 갈등을 일으켜 왔는가?’라는 식의 문제에 관심을 쏟기 보다는 어떠한 사회적 상황에서 어떤 형태의 종교가 형성되는가 하는 문제, 즉 종교적 행위의 유형과 의미를 사회적 맥락 속에서 설명하는 데에 더 흥미를 갖는다.
1) 종교의 개념
- 초자연적인 힘이나 존재(Supernatural being)에 대한 信仰
초자연적 존재에 대한 신앙과 그에 관련된 행위를 종교로 규정한다면 종교는 인류역사 상 그리고 지구상 어디에든지 보편적으로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선사시대 유적 의 발굴지를 통하여, 오늘날 여러 종교에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풍요를 기원한다든가 액운을 방지하거나 쫓아내거나 현재와 미래에 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사용했던 여러 가지 종교적 의미를 지닌 유물들을 발견하며, 고대도시나 주거지에서도 어느 특정한 종교적 의미를 지닌 장소가 따로 설정되어 있었음을 알게 된다.
- 종교란 우주의 원리, 세계관, 인생관 등을 포함하여, 초자연적인 존재와 초자연적인 위력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러한 존재에 의지하려는 행위전체
2) 종교의 다양성과 보편성
- 인류학에서는 종교적 현상의 다양성에 관하여 어떠한 가치기준을 설명, 평가하기 보다는 다양한 종교를 그 사회적 맥락 가운데서 해석
시대적으로나 지역적으로나 종교현상의 보편적인 존재를 볼 때 우리는 어느 한 사회나 시대의 기준을 적용하여 종교의 우월이나 존재유무를 논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출처 : 수업자료 & 문화인류학개론(서울대학교출판부, 한상복 외3, 1990, P.272~273)
2. 종교연구의 대상
1) 초자연적인 존재
- 어떠한 형상을 가지고 있는 존재가 있는 것과 그렇지 않는 존재
유령, 귀신, 영적인 존재 및 신(god)이라는 말들로서 불리는 이 초자연적 존재들은 크게 인가의 영혼에서 비롯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두 부류로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문화인류학(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한상복외 2인, 1999)
문화인류학개론(서울대학교출판부, 한상복 외3, 1990)
민속학연구 15호 2004. 국립민속박물관
종교문화의 이해(UUP, 김진,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