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개론-민요
- 최초 등록일
- 2008.01.27
- 최종 저작일
- 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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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개론_민요에 대하여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민요의 개념과 정의>
<민요의 특성>
1. 일상성과 삶의 근접성
2. 자족성과 비전문성
3. 고유성
4. 민중성
5. 기능성
6. 작자미상
<민요의 분류>
<기능요의 분류>
1. 노동요
2. 의식요
3. 유희요
◎ 비기능요
<민요의 구성방식>
1. 되받기식(반복창-구호적)
2. 메기고받기식(선후창)
3. 주고받기식(교환창)
4. 내리부르기식
참 고 문 헌
작품
★기능요
<제주찌도 내 존만 보고 - 보리타작소리>
섬에 가면 알 사나요? - <인천 줄꼬는 소리>
<요 내 홀목 부러지면 - 제주도 해녀 노젓는소리>
<저승길이 멀다더니 - 상여소리>
<돈 나온다 달고 - 무덤다지는 소리>
<앞니 빠졋는 갈가지 > 앞니 빠진아이
<아부레이수나 그네뛰는소리>
★비기능요
지집죽고 자석죽고 (새소리흉내)
<뭣을 하자고 나를 나서 시집살이 신세타령>
본문내용
<민요의 개념과 정의>
민요는 민중 속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창작되어 구전되는 노래로 민요 대신 속요, 속가,민가 등의 용어도 사용
서구에서는 ‘folk song` 이란 용어가 쓰이는데 이는 민요가 상층이 아닌 하층, 지식계급이 아닌 무문자 계급의 노래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음
민요는 민중들 사이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되어 구전되는 노래로 여러 사람이 함께 부르는 노래이며 개인의 특수한 정서가 중시되지 않음
이를 종합해 보면 민요란 어떤 단일한 갈래로 규정할 수 없는 일반 민중의 생활 속에서 전승되는 모든 구비시가라 총칭할 수 있음
(중략)
<민요의 분류>
민요는 기능요(복합기능요)와 비기능(단일기능요)요로 분류할 수 있는데 생활의 일정한 기능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불려지는 민요를 기능요라 한다면, 일정한 기능이 전제되지 않지만 노래 자체의 즐거움 때문에 불려지는 민요를 비기능요라 할 수 있다.
기능요는 다시 노동요, 의식요, 유희요로 분류할 수 있다.
<기능요의 분류>
1. 노동요
- 민요는 노동요에서 비롯되었다 할 만큼 노동요는 민요의 기본이 되며 주종을 이룬다. 노 동을 할 때 노동의 일정한 리듬에 동작을 맞추어 힘을 조금이라도 적게 들이고 흥을 내어 일을 하기 위해서 또는 공동노동을 하는 경우 행동통일을 유지하여 능률적으로 일을 진행하기 위해 이에 알맞은 노래를 할 필요가 있다. 대체로 힘이 많이 들고 행동 통일이 요구되는 노동일수록 여음이 위주가 된 민요가 불리며, 혼자서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작업을 해야 하는 노동일수록 여음보다는 의미 있는 사설이 위주가 된 민요가 불려진다.
2. 의식요
- 의식요란 의식을 거행하면서 부르는 민요를 말한다. 의식을 거행하면서 부르는 소리에는 무가, 불가, 그리고 민요로서의 의식요가 있는데 그 기능이 의식의 수행과 직결되어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그런데 무가나 불가는 종교적 특수집단의 노래이지만 민요로서의 의식요는 비전문적인 서민이나 대중의 노래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중략)
참고 자료
김태곤 외 6인 공저 [한국구비문학개론] 민속원, 1995
성기옥 외 9인 공저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01
류종목 [한국 민요의 현상과 본질] 민속원, 1998
장덕순 외 3인 [구비문학개설] 일조각, 1971
국어국문학회 [민요, 무가, 탈춤연구] 태학사, 1998
류종목 [상여소리의 형식에 대하여] 동아대학교 국어국문학논문집 제 5집,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