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빈스키의 생과 음악
- 최초 등록일
- 2008.01.21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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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음악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지휘자 스트라빈스키의 음악과 인생에 대한 레포트이며
A를 받았습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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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스트라빈스키의 작품 창작은 관례적으로 러시아 시대, 신고전주의 시대, 음열 시대 등 3기로 나눈다. 사실 불새에서 결혼까지의 스트라빈스키는 그가 다룬 주제나 또는 선율과 리듬이란 점에서도 조국의 문화적 유산에서 착상을 얻고 있다. 그러나 1914년 스트라빈스키는 후에 결혼, 프리바우트키, 고양이의 자장가, 4개의 무반주 합창곡의 여성부에서 사용하게 되는 자료를 모으기 위하여 러시아에서 자료 수집 여행을 기획하고, 림스키 코르사코프가 1876년부터 1878년에 걸쳐서 모은 민족음악이 기입되어 있는 노트를 원용(cf. 페트루슈카)했지만, 민간 전승의 음악적 소재를 그대로 차용했다기 보다는 재창조한 것이고(가령 결혼에서 그대로의 형식으로 사용한 민중의 노래의 주제는 단 하나뿐이다), 그 소재를 초월하여 추상(抽象)에까지 이르고 있다. 실제로 보리스 드 슐뢰저 (Boris de Schloezer)가 지적했듯이 스트라빈스키 예술의 폴리포니나 조성적 구조, 화성적인 복잡성까지도, 또 싱코페이션의 리듬도 러시아적인 것이 아니다. 특징들이 모두 서구의 몇몇 전통의 달성을 보여주고 있다. 확장된 음정과 화성적인 핵으로서의 증4도(cf. 불새, 페트루슈카)에 대한 그의 선호, 또 불록별의 서법(봄의 제전)에 대한 선호는 미요 이전의 결정적인 다조성의 창시로 그를 인도했다. 이론적으로는, 그가 무조성에 도달한 것은 봄의 제전에서가 아니라 이미 불새의 춤과 카체이의 지옥 장면에서이다. 그러나 그는 불협화를 부정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것이 음악을 풍요하게 한다고 보았다. 드뷔시에 의해서 강조된 스트라빈스키의 야만성에 대해서 말한다면 그것은 리듬에 의해서 생기는 새로움에서 유래된 것이다. 즉 싱코페이션과 비대칭적인 리듬, 악센트의 이동, 연속적인 단절, 3박자와 2박자의 대립을 수반하는 리듬적 구도의 동시성(폴리리듬)이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원시주의는 또 다이내믹한 대조와 기악 주자의 증원(봄의 제전의 오케스트라의 관악기 주자는 38명)에 의해서 얻어지는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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