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핵심 논의 - 대중문화, 문화산업론, 헤게모니, 이데올로기 등
- 최초 등록일
- 2008.01.14
- 최종 저작일
- 20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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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문방송학-대중문화론이란 주제에 대한 리포트
목차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각각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들 사이의 제반 관계들에 대해 논의하시오.
2. 대중문화 논의의 역사적인 흐름에 대해 약술하고, 각각의 시대의 가장 중요했던 대중문화 논의의 핵심들에 대해 논하시오.
3. 대중문화논의에 있어서 질(quality)에 대한 논쟁의 초기 모습과 주요 쟁점들에 대해 논하고, 이후 오늘날의 논의에 미친 영향들에 대해 기술하시오.
4. 대중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에 따른 대중문화 논의를 전개하고, 이들 논의의 각각의 쟁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5. 문화산업론 제기의 근본 사상과 이념들에 대해 기술하고, 이러한 개념이 대중문화 논의에 미친 영향과 파장들에 대해 기술하시오.
6. 이데올로기와 헤게모니 시각에서 전개되는 대중문화 논의의 흐름과 갈래들에 대해 기술하고, 이들 논의의 주요 시사점들에 대해 논하시오.
본문내용
1. 문화와 대중문화의 각각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들 사이의 제반 관계들에 대해 논의하시오.
문화의 개념은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어왔다. 지금부터 문화에 대한 여러 가지 개념 정의에 대해 살펴보겠다.
먼저, 가장 오래된 `문화`의 의미는 토양이나 식물을 경작(cultivation)한다는 의미로 라틴어 `cultura(경작하고 양육한다)`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나중에 `마음의 경작`이라는 의미로 쓰이게 된다. 그리하여 문화는 흔히 `지식, 신념, 예술, 도덕, 법, 그리고 그 밖에 사회의 구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능력과 습관 등을 포함하는 모든 것`으로 정의되어 왔다.
이렇듯, 문화의 개념은 16세기 들어 점차 추상적인 형태(인간의 정신적인 측면)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문화`를 인간의 정신 가운데서도 세련되고 일정한 유형을 지닌 정제된 형태의 의식 등을 지칭하는 것으로 치부하면서 새로운 문화의 개념을 생성시켰다. 이는 베이컨은 문화를 `정신의 경작과 거름`이라고 하였고, 홉스는 `그들 정신의 경작`이라고 말한 데서 발견할 수 있다.
18세기에 접어 들면서 Raymond Williams는 앞서 언급한 추상화 과정을 통해 문화가 독특한 계급적 의지를 수반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문화라는 것이 소수의 귀족들만이 누릴 수 있는, 흔히 예술을 가리키는 것이라는 말이다.
이후 보통 사람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리가 신장됨에 따라 또, 20세기 이후 각종 대중매체(영화, TV, 스포츠, 대중음악, 신문, 잡지 등)의 등장으로 노동계급과 하층 중간 계급의 `대중문화`를 포함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그러나 `문화`라는 개념 여러 계급이 포함된 이후 이 대중문화는 `문화 개념의 확장`이라기 보다는 고급문화와 저급문화의 대결 양식으로 표현되는 등 갈등을 나타내기도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