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당 서정주 시인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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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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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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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촉도>, <무등을 보며> 등의 시작품으로 유명한 미당 서정주 시인에 대해서 조사한 국어국문학 전공과목 조사 발표자료입니다. 그의 시세계와 대표작품 분석, 일제강점기 후반의 친일활동까지 정리해두었습니다. 서정주 시인과 시인의 시세계에 대해 공부하시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목차

1. 시인의 약력

2. 미당의 주요 시집과 시세계

3. 활동 및 작품 경향

4. 그의 대표 작품 분석(동천, 귀촉도, 무등을 보며)

5. 암흑기 친일과 현실순응

6.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1. 약력
1915년 전북 고창에서 출생.
1936년 『동아일보』에 신춘문예 <벽> 당선. 문단에 등단.
1936년 불교전문 중퇴
1936년 『시인부락』 주간.
1948년 동아일보 사회․문화부장
서라벌대학교 예대, 동국대학교 문리대 교수를 역임.
1972년 불교문학가협회
1976년 명예 문학박사(숙명여대)
1979년 문인협회 명예회장 및 동국대 대학원 명예교수
2000년 지병으로 별세함.
2. 미당의 주요 시집과 시세계
◇ 《화사집》(1938)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 토속적 분위기를 바탕으로 인간의 원죄(原罪)를 노래함. 스스로를 죄인으로 여기고 그 운명적 업고(業苦)를 <문둥이>, <뱀>을 통해서 울부짖었다. 이후 미당은 ‘한국의 보들레르(프)’로 불림.
◇ 《귀촉도》(1946), 《서정주 시선》(1955)
원숙한 자기성찰과 달관을 통한 화해. 동양적 사상으로 접근하여 재생(再生)을 노래함.
민족적 정조와 그 선율(旋律)을 읊었다.
◇ 《신라초》(1960, 정음사)
불교 사상에 관심을 보여 주로 불교국 신라에서 시의 소재를 얻음.
선적(禪的)인 정서를 바탕으로 인간 구원을 시도하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함.
◇ 《동천》(1968, 민중서관)
《신라초》시대보다 더 불교에 관심을 두고, 신비주의에 빠져드는 시기이다.
◇ 《서정주 시선》(1974, 민음사)
◇ 《질마재 신화》(1975, 일지사), 《떠돌이의 시》(1976)
토속적이며 주술적인 원시적 샤머니즘이 노래되며, 시의 형태도 산문시, 정형시로 바뀌게 된다. 대표작 <신부(新婦)>. 흔히 ‘생명파 혹은 인상파’로 불림.
3. 활동 및 작품 경향
◇ 초기 (화사집 ~ 해방 전)
보들레르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악의미를 추구하는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을 보임. 첫 시집 《화사집》(1938)은 미당의 이러한 제 1기 시세계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토속적인 분위기를 배경으로 한 인간의 원죄의식과 원초적인 생명력을 읊으며 자의식과 관능적 욕구에 몸부림치는 젊음과 원죄적 세계관을 치열하게 드러냈다.
◇ 중기 Ⅰ ( 귀촉도 ~ 서정주 문학전집)
인간의 운명적 업고(業苦)에 대한 인식이 동양사상의 영향으로 영겁의 생명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전환됨과 동시에 초기 시의 열정이 한 차원 높게 승화됨. 《귀촉도》(1948)는 미당의 두 번째 시집으로 표제시에서부터 동양적인 귀의를 의미하는 것으로, 분열이 아닌 화해를 시적 주제로 함. 이런 변화는 갈등과 화해라는 심리적 변동과, <국화 옆에서>, <밀어> 등에서 볼 수 있듯이 토착적 정서와 고전적 격조로의 지향이 크게 작용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초기시에서 보여준 젊음의 열정이 순화되어 한국의 전통 가락과 한의 세계로 전환되기 시작한다.
1950년대 중반 이후, 《서정주 시선》(1956년 간행)의 <풀리는 한강 가에서>, <상리과원> 등에서 민족의 전통적인 한(恨)과 자연과의 화해를, <학>, <기도> 등에서는 원숙한 자기 통찰과 달관을 보여주는데 이로써 시인은 원죄나 젊음의 방황을 극복하고 낙천적으로 변모한다. 그 낙천성은 한의 극복과 함께 적당한 체념으로서 원만하게 삶을 끌어안으려는 자세를 나타낸다 하겠다.

참고 자료

<서정주 다시읽기>, 오봉옥, 박이정, 2003
<미당 서정주 시선집>, 서정주, 시와시학사, 2004
<서정주 문학앨범>, 서정주, 웅진출판, 1994 등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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