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폐렴케이스입니다~~구경하세요~~

*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8.01.04
최종 저작일
2007.11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
간호과 학생들 실습 케이스 입니다..

폐렴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문헌고찰 - 폐렴
1> 개요
2> 정의 (Definition)
3> 원인 & 병태생리 (Cause & Pathophysiology)
4> 증상 (Symptom)
5> 진단 (Diagnosis)
6> 치료 (Treatment)
7> 경과 & 예후 (Length & Prognosis)
8> 합병증 (Complication)
9> 식이 (Diet)
10> 예방법 (Prevention)
11> 이럴 땐 의사에게...
Ⅲ. 간호사례
1. 일반 정보
2. 현재 건강력
3. 사정
4. 진단적, 임상병리 검사 및 기타자료
5. 약물 정보 (Medication)
6. 간호과정
Ⅳ. 결론 및 제언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폐렴 (Pneumonia) 》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폐렴이란 가장 작은 기도와 폐포를 포함하는 폐 실질 조직의 급성 염증을 의미한다. 폐렴은 바이러스, mycoplasma에 의해 가장 흔하게 발생되며 합병증 또한 많이 발생하는데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면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합병증 발생이 감소될 수 있다. 간호사는 합병증이 발생하는지 세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그리고 환자가 치료하는 과정에서 적절히 지지해 주어야 하는지를 정확히 알고, 최적의 상태에서 빠른 회복을 위해 효과적인 질적 간호를 수행하여야한다.
대구의료원 본관 6w에서 흔히 볼 수 있던 질환이 폐렴이었다. 호흡기계 질환에 대해 관심이 많았기에 이번 케이스 스터디를 하기기 위해 폐렴환자를 케이스로 잡기로 결정 하였다. 직접 환자를 통해 문헌에 나타나는 양상을 비교를 해보고, 많은 문제점으로 나타나는 호흡양상을 좀 더 용이하게 해보기 위해 본 사례연구를 하게 되었다. 본 사례연구의 정확한 진단명을 병원사정상 알 수 없었고 다만, 바이러스성 기관지폐렴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에 따른 바람직한 간호에 대하여 알아보고 실습 시 적용해보고자 한다.

Ⅱ. 문헌고찰 - 폐렴

1> 개요
폐렴은 말초 기관지와 폐실질에 발생하는 염증성 호흡기 질환을 말한다. 폐실질은 일반적으로 허파꽈리라고 하는 폐포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폐렴이 생긴 환자는 주로 열이 나고, 기침을 하며, 가슴 엑스선 사진 촬영을 하면 폐렴 병변을 볼 수 있다.

2> 정의 (Definition)
폐렴이란 폐 조직에 생기는 염증성질환을 말하며, 그 범위는 폐조직만이 아니고 기관지와 주변의 가느다란 세기관지도 포함된다. 2세 미만의 소아에서는 처음부터 폐렴이 생기지만 2세 이상의 소아에서는 유행성 상기도감염, 홍역, 백일해 등을 앓은 후 2차적으로 잘 발생하므로 소아의 폐렴은 별도로 다루어져야 한다. 폐렴은 세균, 바이러스, 마이코플라스마, 곰팡이, 원충 등 원인균에 따라서 분류되며 세균성 폐렴과 바이러스성 폐렴이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폐렴이다. 일반적으로 폐렴환자의 80% 정도는 고열이 있으며 대부분 호흡수가 분당 20회를 초과한다.

3> 원인 & 병태생리 (Cause & Pathophysiology)
폐렴은 폐렴이 발생하는 상황에 따라 매우 많은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분류를 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다.
즉 폐렴을 일으킨 원인균이 세균인지 아닌지, 세균이라면 어떤 종류의 세균인지, 병원균에 감염된 환자가 젊은 사람인지, 혹은 노인인지, 건강한 사람인지, 아니면 원래부터 호흡기질환 혹은 여러 장기에 기저질환을 갖고 있었는지, 병원균은 어디에서 감염되었는지 등에 따라 다양한 모양을 볼 수 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균 감염이 아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이 폐렴의 증상 및 징후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폐렴은 환자의 증상 및 징후가 어떻게 다른지에 따라 정형적 폐렴 (Typical pneumonia)과 비정형적 폐렴 (Atypical pneumonia)으로 구분한다.
정형적 폐렴은 임상 증상이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가래를 동반한 기침이 나면서, 피검사상 백혈구수가 증가하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폐엽 경결(lobar consolidation) 소견을 보입니다. 정형적 폐렴은 일반적으로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그람 음성 간균, 혐기성 세균 등에 의해 발생한다.
이에 반해서 비정형적 폐렴은 임상 증상이 서서히 나타나고, 가래가 많지 않은 마른 기침이 나면서, 피검사상 백혈구수가 증가하지 않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간질성 음영을 보이며, 복통, 설사, 환자의 의식 상태 변화 등의 호흡기 이외의 증상을 보인다. 비정형적 폐렴은 세균 중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크라미디아, 레지오넬라 등에 의해 발생한다.
또한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균은 다양한 세균에 의해서도 발생하지만 바이러스, 곰팡이(진균)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폐렴을 세균성 폐렴, 바이러스성 폐렴, 진균성 폐렴으로 분류한다. 폐렴의 원인균이 어디에서 감염되었는지에 따라서도 병원외 감염 폐렴, 혹은 병원내 감염 폐렴으로 분류한다.
즉 환자가 폐렴으로 병원을 방문하게 된 경우를 병원외 감염 폐렴이라고 하며, 어떤 다른 질병이 먼저 있어서 병원에 입원하고 있다가 폐렴이 생긴 경우 병원내 감염 폐렴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병원외 폐렴을 일으키는 흔한 병원균은 폐렴구균, 황색포도상구균, 그람 음성 간균, 혐기성 세균 등 다양하다.
그러나 병원내 감염 폐렴을 일으키는 흔한 병원균은 슈도모나스,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크렙시엘라, 그람 음성 간균, 혐기성 세균 등으로 병원외 감염 폐렴과 조금 차이가 있다. 또한 세균 감염에 의한 것이 아니면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이 발생하는 폐렴이 있다. 이중에는 간질성 폐렴, 호산구성 폐렴, 과민성 폐렴 등이 있다.

4> 증상 (Symptom) 발열, 오한 등의 전신 증상과 기침, 흉통, 호흡곤란, 가래 등의 호흡기 증상을 나타낸다. 갑자기 한기를 느끼고 오한이 나며 몸이 떨리고 39∼40도의 고열, 두통, 식욕부진, 구토, 흉통을 호소하게 된다. 때로는 처음부터 흉통, 기침 등의 흉부 증세가 나타날 때도 있지만 대부분 발병 후 좀 늦게 다각적인 흉부 증세가 나타난다. 한쪽 가슴이 찌르는 듯이 아프며 심호흡으로 인해 통증은 더욱 심해진다. 중증인 경우에는 심한 호흡곤란증이 오며 때로는 치아노제가 나타나 입 주위와 손과 발끝이 파랗게 된다. 기침을 할 때마다 괴롭다. 폐렴이 발생한 쪽을 아래로 하여 누르면 흉통이 경해진다. 맥박은 빨라지고 호흡이 곤란해지며 발병 후 2~3일 지나면 폐렴특유의 가래가 나온다. 가래는 끈적하며 붉은색의 녹슨 쇠빛을 띈다.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코나 입술에는 수포가 생기며 변비나 설사가 온다. 간장은 나빠져 황달기가 보이기도 한다. 폐렴은 일반적으로 결과가 양호하며 대개 5-7일에 많은 땀을 흘리고 체온이 급속 하강하여 완치하게 된다. 그러나 초기에 치료하지 못하면 기관지의 일부가 확장되어 넓어지는 기관지 확장증이 병발할 수 있다. 기관지 확장증은 반복되는 폐렴 등에 생기며 보통 기침과 많은 양의 가래를 분비하는 것이 특징이고 심한 경우에는 각혈과 호흡곤란을 동반한다. 폐렴의 합병증으로는 능흉, 늑막염, 폐농양, 중이염 등이 있으며, 때로는 심장 기능장애 또는 뇌막염, 심낭염 등의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다.

5> 진단 (Diagnosis)
폐렴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면밀하게 병력을 검토하고, 진찰 소견, 임상적인 경과 관찰, 그리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 촬영을 하여야 한다.가슴 엑스레이 촬영을 함으로써 폐렴을 진단하는 것 뿐 아니라 폐렴과 비슷한 다른 질병을 감별 진단할 수 있다.
그러나 탈수가 심하거나 병이 생긴 후 24시간이내, 그리고 심한 백혈구 감소 상태인 경우에는 폐렴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가슴 엑스레이 사진상 폐렴 병변이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한편 가래 그람 염색, 가래 및 피 등을 이용한 세균 배양검사, 피검사를 통한 백혈구수 측정 등으로 폐렴을 진단할 수 있다.
그 외에도 혈청검사 등 새로운 진단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검사를 많이 하여도 폐렴을 일으킨 원인 병원균을 찾아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면 절반까지도 있을 수 있다.

6> 치료 (Treatment) 폐렴은 증상과 원인균에 따른 치료를 해야 한다. 세균성폐렴인 경우 원인균과 증상에 따라 항생제를 투여하며 바이러스성 폐렴인 경우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열과 기침이 심하면 해열제와 진해제를 사용한다.1) 대증요법안정을 취하도록 하며, 고열이 나면 옷을 벗기고, 찬 물수건으로 맛사지를 하고, 해열제를 복용시킨다. 수분을 경구 또는 정맥주사로 충분히 공급하여 탈수증을 막아야 한다. 충분한 영양섭취를 위하여 식사는 우유, 고기죽 등 영양가가 높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먹는다. 실내는 온도 20℃, 습도 60%등 적당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2) 약물치료폐렴의 치료는 페니실린 항생제가 가장 효과가 있다. 페니실린에 부작용이 있는 경우에는 에리드로마이신을 사용한다.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폐렴에는 암피실린을 사용한다.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에는 에리드로 마이신 또는 테트라싸이클린 항생제가 효과 있다. 포도상구균성 폐렴에는 메치시린이나 반코마이신을 주사한다. 이들 항생제의 상용기간은 10일∼14일 정도이다. 3) 입원치료보통 65세 이상의 고령인 경우나 당뇨병, 신부전, 심부전, 만성 폐질환, 알코올 중독증, 암 환자 등 다른 질환을 갖고 있는 경우, 경구약 복용이 어려운 경우, 폐렴의 합병증이 유발된 경우, 빈맥이나 빈호흡이 있거나 의식 변화가 동반된 경우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입원치료를 하게 된다.

7> 경과 & 예후 (Length & Prognosis)
환자와 병을 일으킨 병원균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폐렴 환자의 임상 증상은 보통 48-72시간 이내에 일부 좋아진다. 처음에 적절한 약제로 치료가 된 경우에는 환자의 열이 2-4일 정도 지속되다가 떨어지기 시작하며, 피검사상 폐렴 초기에 증가되어 있던 백혈구 수가 4일 째에 떨어지기 시작 한다.
적절한 치료를 하면 1-2주 내에 회복이 가능하지만 어린 아이나 노인 환자에서는 좋아지는 속도가 느린 편이다. 일반적으로 병원밖 지역사회에서 병이 생긴 폐렴 환자는 50-90%가 입원하지 않고 외래로 다니면서 치료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은 효과가 매우 좋은 복용하는 항생제가 계속 개발되면서 더욱 증가하고 있다.
폐렴의 전반적인 경과는 병이 생겼을 당시 질병의 위중한 정도, 즉 입원하여야 하는지 혹은 외래에서 치료가 가능한지 여부, 그리고 환자가 이미 갖고 있던 동반 질환이 있는지 없는지 여부, 환자의 나이 등에 따라서

참고 자료

• 성인간호학 3 / 김조자 외 / 현문사
•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 유해영 / 현문사
• http://www.kimsonline.co.kr/
• 의학 약어와 해설/ 유해영 / 현문사
• 간호진단과 간호중재 / 최영희 외 / 현문사
• 성인간호학 / 서문자 외 / 현문사
• http://kr.dic.yahoo.com/search/enc/result.html?pk=19650000&p= 폐렴
• http://myhome.shinbiro.com/~kucha824/disease/perem.htm
• http://healthcare.joins.com/info/info_encyclopedia_article.asp?ecIDX=520
• http://www.healthkorea.net/HealthInfo/?kspid=HI000299&disease=112

자료후기(4)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폐렴 case study 아동간호학 간호과정 2개 9페이지
    이번 case study로 ‘폐렴’을 공부하게 되면 병동이나 치료실에서 가장 ... CASE STUDY (Pneumonia) 실습기간 : 2019. 3. 19 ... 호흡기계 감염 시 구경이 쉽게 폐쇄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흔히 발생한다.
  • 한글파일 A+ 아동간호학 폐렴 CASE, 간호과정- 비효율적 기도청결, 고체온 8페이지
    이번 case study로 ‘폐렴’을 공부하게 되면 병동이나 치료실에서 가장 ... 호흡기계 감염 시 구경이 쉽게 폐쇄되기 때문에 호흡곤란이 흔히 발생한다. ... 미숙하여 호흡기 감염이 흔히 발생한다. - 기도의 구경(굵기)이 매우 작아
  • 한글파일 죽상동맥경화증 간호과정-간호진단 3개. 21페이지
    < 케이스 스터디 > 죽상동맥경화증 (Atherosclerosis) 1. ... 관상동맥내 구경의 70% 이상이 폐쇄되어 심근에 국소 빈혈의 위험을 초래할 ... : 심부전(증강 포함), 폐수종, 간질성 폐렴(악화 포함)이 나타날 수가
  • 한글파일 알츠하이머 case study a+ 진단4개, 과정1개 19페이지
    오늘은 2023년 9월 첫날이에요! 창밖 좀 구경할까요?? ... 노인간호학실습 CASE STUDY (Alzheimer's disease) ... 명당 사망원인은 악성신생물(암)(733.3명), 심장질환(331.9명), 폐렴
  • 한글파일 인플루엔자 아동케이스 진단2개 32페이지
    교육 내용 독감은 폐렴이 가장 심각한 합병증이며,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자체에 ...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나 이차적으로 세균에 감염되어 세균성 폐렴이 생기면서 ... Influenza CASE STUDY 만 8세 I.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폐렴케이스입니다~~구경하세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