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캠퍼스북
  •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태권도의 철학과 사상, 그리고 정신

*창*
최초 등록일
2007.12.28
최종 저작일
2007.10
20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 논문은 태권도 문화연대에서 발간하는 "태권도학 연구" 제 1집(2007)에 실린 논문이다.
태권도 철학 연구는 주로 태권도 정신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는데, 태권도 철학과 정신의 연관관계에 대한 학문적 해명이 명쾌하지는 않았다. 이 논문에서 저자는 태권도 철학과 태권도 사상, 그리고 정신의 연관관계를 보편적인 차원에서 먼저 해명하고 태권도에서도 그러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태권도 정신의 연구가 태권도 철학에 기초함으로써 학문적 토대를 갖출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철학과 그에 대한 오해
3. 사상이란 무엇인가?
4. 정신의 개념에 대하여
5. 태권도 철학과 사상, 그리고 정신의 연관관계
6. 현행의 태권도 철학과 정신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7.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 태권도 계에서의 태권도 철학의 현실은 척박한 편이다. 태권도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서 국내에 태권도 학과가 많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태권도 철학에 대한 강의는 별로 없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철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소수의 태권도 철학 강의마저도 개인적 신념 위주의 정신론에 국한되고 있다.
그러면 태권도 정신이 곧 태권도 철학인가? 그렇지는 않은 것 같다. 오늘날 대학의 각 분과에서 해당 분야와 관련된 철학적 문제들이 제기되고 철학적 논의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시에 철학 전공 분야 역시 다양하고 치열한 비판과 논쟁 속에서 심오하게 발전하고 있다. 그 대부분의 내용은 태권도계에서 강조되는 것과 같은 태권도 정신에 대한 논의가 아닌, 보다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철학적 논의들로 가득 차 있다. 예를 들어서 상대성 이론 이후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의 문제, 러셀의 역설로 인해서 촉발된 수학 기초론의 문제, 그리고 그에 뒤이은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의 충격 등이 그런 대표적인 예들이다.
그렇다면 태권도 철학에서 태권도 정신에 대한 논의(이후 “태권도 정신론”으로 약칭함)는 빠져야 하는가? 이것도 옳지 않아 보인다. 필자는 사람들이 태권도의 철학이라고 일컫는 정신적 강령들은 (1)그것이 태권도인들마다 다르다는 것과 (2)그것이 태권도와 직접적인 상관이 없을 수 있다라는 것의 두 가지 이유 때문에 태권도 철학의 전체도 핵심 내용도 되지 못한고 주장한 바가 있다.(이창후, 2006) 하지만 이것이 태권도 정신의 내용이 태권도 철학에서 제외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단순한 스포츠가 아니라 인격 수양을 포함하는 무예(혹은 무도)로서의 태권도에 태권도 정신론이 제외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그렇다면 문제는 태권도 철학과 태권도 정신은 정확히 어떻게 연관되는가 하는 것이다. 이 문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지금까지의 태권도 정신론을 모두 무용한 것으로 만들지 않으면서도 부적절한 태권도 정신론을 제거하고 동시에 태권도 철학 일반으로의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이 과제를 수행해 보려고 한다.

참고 자료

Kant, “Prolegomena”: 『전집』 Ⅳ, 264
Hospers, J.(1982), Human Conduct, Second Ed. Harcourt Brace Jovanovich, Inc.
비트겐슈타인(박영식․최세만 역)(1988), 『논리철학논고』, 정음사.
엘리자베스 비어슬리․몬로 비어슬리(이명숙․곽강제 역)(1987), 『철학적 사고에의 초대』, 서광사.
胡適(1983), 『중국고대철학사』, 송긍섭ㆍ함홍근ㆍ민두기 옮김, 대한교과서.
강영안․최진덕(1999), “수양으로서의 학문과 체계로서의 학문”, 『철학연구회 1999년도 추계연구발표회:동서의 학문관과 사유방법』.
김방출․이창후(2006), “태권도 철학의 비판과 그 방법론”, ????
김용옥, 『태권도철학의 구성원리』, 통나무(1990)
신오현(1994), “원효철학의 현대적 조명”, 『원효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김형효․신오현․은정희․목정배․조동일(1994)), 한국정신문화연구원
백종현(2004), 『철학의 주요 개념 1․2』,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백도근(1994), 『화해이념의 형성과 완성:선진유학과 주자철학』, 이문출판사.
서복관(1981), 『兩漢思想史』, 권2(대만: 學生書局), 563쪽.
소홍렬(1982), “존 듀우이의 Meta-Philosophy:우리 철학의 기초와 관련하여", 『존 듀우이와 프라그마티즘』, 삼일당
안용규(1998), “태권도 정신에 관한 연구”, 대한태권도협회 연구개발특별 위원회 연구 보고서.
요하네스 힐쉬베르거(강성위 역)(1983), 『서양철학사:상권』, 이문출판사
이동희(2005), 『동아시아 주자학 비교 연구』, 계명대학교 출판부.
이명현(1997), 『신문법 서설』, 철학과 현실사.
이창후(2000), 『태권도의 철학적 원리』, 서울: 지성사.
이창후(2003a), 『태권도의 삼재강유론』, 도서출판 상아기획
이창후(2003b), 『태권도 현대사와 새로운 논쟁들』, 도서출판 상아기획
이창후(2003c), “태권도 교류 확대와 태권도 철학의 발전 방향”, 제5차 태권도 세계화 포럼
황경식(1996), 『사회정의의 철학적 기초』, 문학과 지성사.
*창*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내 인생의 태권철학 (1) 9페이지
    전파하며 알리는 것으로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사상정신이 함께 하는 것이며 ... 그리고 태권철학을 필두로 한 한국 태권도의 발전방향에 대해 서술하였다. ... 둘째, 태권철학은 가장 근본이 되는 예의 범절을 지킴으로써 기본 정신
  • 한글파일 내 인생의 태권철학 (2) 9페이지
    , 음양론, 음양오행론, 수행론이라는 네 가지 사상이며, 태권도 수련문화의 ... 태권도가 학문으로서 우리의 삶에 그리고 국가, 민족, 사회, 세계에 도자로써 ... 규칙 아래 위험성을 제거한 채 손과 발, 그리고 온몸을 이용한 자유로운
  • 한글파일 태권도의 정신 및 가치와 효과 8페이지
    그리고 수련을 통해 태권도의 기술적, 예술적, 철학적 분야가 형성되고 이것이 ... 요컨대 태권도 수련은 우리 삶에 올바르게 쓰일 수 있는 철학을 끊임없이 발견하는 ... -목 차- ◎ 태권정신(精神)의 근원적 사상(根源的思想) (p2) ◎
  • 한글파일 코로나 19사태에 따른 도장 활성화 방안 16페이지
    태권도 수련을 통해서 이룰 수 있는 태권정신은 우리 전통의「한」철학 사상을 ... 태권정신철학? ... 사고를 기반으로 하는 사상적 지식인태권도의 역사 및 태권정신에 관해서는
  • 한글파일 태권도 심사를 통한 수련의 동기부여 방안 22페이지
    섬기는 일을 중요시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선 사상이 우리민족의 철학적 ... 존재하였으므로 철학적, 정신적 의의와 더불어 전통무예로서 위의 두 가지 ... 결국 한국의 전통사상은 유교, 불교, 도교의 정신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태권도의 철학과 사상, 그리고 정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