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락사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7.12.27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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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안락사의 정의.역사.종류.각국의 입법례.안락사의 각국사례들.찬성과반대논쟁.결론및앞으로의과제
목차
Ⅰ. 안락사의 정의
Ⅱ. 안락사의 역사
Ⅲ. 안락사의 종류
Ⅳ. 각국의 입법례
Ⅴ. 안락사의 각국 사례들.
Ⅵ. 찬성과 반대 논쟁
Ⅶ. 결론 및 앞으로의 과제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 누구나 몇 번씩은 들어봤을 단어이다. 말 그대로 편안하게 죽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원래 안락사라는 말은 euthanasia라는 말에서 생겼다 이 말은 eu(좋은)과 thanatos(죽음)이라는 두 그리스 단어에서 나왔다. 그래서 안락사라는 말은 가장 중립적인 의미로 좋은 죽음을 의미한다. 우리 대부분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의 좋은 죽음을 원하기 때문에 오늘날 그렇게 많은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안락사 자체일 수는 없다. 대신에, 좋게 죽어야 한다는 우리의 의무와 우리를 살아남도록 도와야 하는 다른 사람들의 의무 사이에서 사회적 문화적 종교적 가치들이 갈등하기 때문에 논쟁이 생기는 것이다.
Ⅱ. 안락사의 역사
원시 민족시대에는 다른 것보다 식량에 관련되어진것이 많았다. 또한 전시행군이나 이동행진에 필요한 행동에 자유를 위해서도 안락사가 행해졌다. 고대 스파르타에는 생활능력이 없는 기형아나 기타 지능이 낮은 아이들을 도태하기 위하여 기아라는 형식으로 안락사 시켰다. 고대 로마 시대에는 기형아를 출생 후 즉시 죽인다는 것을 법률로 허가하였고 게르만족 역시 마찬가지였다. 자살 우생학 안락사에 대한 개념은 옛님과 같은 시대를 살았던 로마 스토아학파의 세네카 같은 철학자로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오랜 역사를 가진 주제들이다. 그들은 삶을 받아들일 진정한 이유가 더 이상 없을 때 자살을 선태할 수도 있다고 했다. 로마인들은 고통스러운 말기 질환을 앓는 경우에삶을 중지하기 위한 자살을 받아들였다. 거들은 스토아 학파의 영향 때문에 잘 죽는 것이 최고선이고 고귀한 삶의 일부라고 생각했다. 좋은 죽음이 전체 삶을 영광스럽게 한다고 로마의 스토아 사상가인 에픽테투스는 말한다. 로마에서는 적에게 잡혀 부명예를 당하지 않으려고 혹은 스캔들의 붊명예를 벗어나려고 혹은 공개적인 처형 대신에(독일의 영웅인 야전 사량관 롬멜의 히틀러 암살 음모가 밝혀졌을 때 나치는 그에게 선택권을 주었다) 자살이 허용되었고 때로는 기대되었다. 로마 제국에 기독교가 전파되면서 이런 생각은 점차 사라졌다. 기독교의 영향이 커지고 콘스탄틴스 대제 시기에
참고 자료
“생명의료 윤리의 도전 삶과 죽음” 피터싱어
“의료윤리의 새로운 문제들” 제이 홀맨
“안락사 논쟁” 제럴드 드워킨외
“탄생에서 죽음까지” 데이비드 토머스머
인터넷
http://sigma101.nazip.net/menu_7_data/eu.htm
http://myhome.naver.com/joori2/2-7.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