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영화의 중심 지아장커의 `삼협호인`을 통해 본 중국의 지금
- 최초 등록일
- 2007.12.24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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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입지를 굳건히 한 지아장커의 `삼협호인`을 통해 중국의 지금의 모습을 고찰하는 내용입니다
목차
1. 중국의 지금이란?
2. ‘지하영화’와 ‘독립영화’
-‘지하영화地下電影’에 관한 어긋난 대화
1) 张艺谋와의 대화
2) 贾樟柯와의 대화
3. 6세대, 혹은 포스트6세대
4. 贾樟柯가 생각하는 중국의 현실감과 동시대성
5. 三峡好人의 이야기
6. 변화의 와중에 있는 중국의 일상 - 三峡好人
7. 三峡好人이 전하는 메시지
본문내용
1. 중국의 지금이란?
오늘날 중국의 얼굴은 참으로 다양하다. 한국의 상류층 뺨치는 혹은 넘어서는 상하이의 신흥계급이 있는가 하면, 여전히 최저생계 이하의 가난에 시달리는 농촌의 인민도 있다. 도로 위를 덮고 있는 외제차를 모는 사람이 있는 반면, 길가 옆에선 쭈그리고 엎드려 구걸을 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런 양극화된 모습이 자주 한 눈에 들어온다. 사회주의 공화국의 자본주의 물결은 한 줌의 인민에게 저 멀리 계급의 꼭대기로 올라갈 기회를 주었지만, 한 줌을 제외한 인민들은 자본주의 물결 속에서 생존을 위한 고투를 벌인다. 어쨌든 이렇게 거대한 장강의 물결 속에서 인민은 상하좌우를 막론하고 역사의 격랑에 빠져 있다.
오늘날 중국의 현실을 응시하는 地下電影의 기수 贾樟柯감독의 <스틸 라이프>는 그렇게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담담히 고투하는 인생을 담았다.
2. ‘지하영화’와 ‘독립영화’
-‘지하영화地下電影’에 관한 어긋난 대화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지하영화地下電影’에 관한 어긋난 대화. p. 70 ~ 79
『공연예술Performing Aarts』이라는 매체에서 중국의 지하영화에 대해 장이모우 감독과 지아장커 감독을 대상으로 나누었던 인터뷰.
1) 张艺谋와의 대화 지아장커, 중국 영화의 미래. 현실문화연구. ‘지하영화地下電影’에 관한 어긋난 대화. p. 70 ~ 79
『공연예술Performing Aarts』이라는 매체에서 중국의 지하영화에 대해 장이모우 감독과 지아장커 감독을 대상으로 나누었던 인터뷰. 1999년 1월 21일에 가졌던 인터뷰.
- 제6세대 감독에 대한 평가
지금 생각해보면 아직 특별히 뛰어난 작품은 없다고 본다. 그 이유는 나도 잘 모르겠다. 그들에 대해 잘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 사실 영화는 젊은 사람들의 예술이다. … 지금까지 우리 다음 세대 젊은이들은 아직 강하고 힘 있는 작품을 만들어 다른 사람을 정복한 적이 없다. 이에 대해선 별로 할 말이 없다. 사람들마다 의견이 분분하며 여러 가지 생각이 있을 텐데 결국은 영화로 승부를 해야 한다. 다른 것은 말하지 않겠다. 정말 좋은 작품이 있다면 나는, 예술에 대해 진정한 良知가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 있으므로 모두가 함께 기뻐할 것이라고 믿는다. 왜냐하면 뛰어난 작품은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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