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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Basic] 인공 신경망을 이용한 숫자&알파벳 인식 프로그램

*재*
최초 등록일
2007.12.23
최종 저작일
2007.12
20페이지/파일확장자 압축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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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공 신경망을 이용해서 그림파일(10X10픽셀)로 저장된 숫자와 알파벳을 학습한 후 인식하는 프로 그램 입니다. 졸업 작품으로 제작 되었고 파일에는 발표PPT와 논문(20장)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램 소스에는 하나하나 주석이 모두 달려 있어 이해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졸업논문학점A+받았습니다.)

목차

▶인공 신경망 이란?
▶신경망의 학습이란?
▶폼 설명
▶프로그램 실행 화면
▶2~3픽셀의 값을 오류
▶알파벳 테스트 결과
▶느낀 점

본문내용

▶신경망의 학습이란?
신경망의 학습이란, 뉴런과 뉴런 사이의 연결가중치의 적절한 값을 찾아내어 원하는 동작을 하도록 만드는 과정을 말합니다. 학습 방법으로는 원하는 고정된 출력패턴을 목표로 하는 감독학습방법과 자유롭게 대상을 학습하게 만드는 무감독학습방법이 있으며, 감독학습방법을 처리하는 규칙에는 헤브의 규칙, 델타규칙, 일반화된 델타규칙을 대표적으로 말할 수 있고, 무감독 학습방법의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인스타규칙이 있습니다.

신경망은 다음과 같은 순서를 거침으로서, 학습을 시킬 수 있습니다.
1.입력패턴을 입력한다.
2.신경망을 작동시킨다.
3.학습 규칙을 적용한다.
4.모든 입력패턴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질 때까지 1,2,3을 반복한다.

신경망 이용의 장점과 활용
신경망 구조는 기본적으로 병렬로 연산을 처리해내기 때문에 복잡한 자극에 대해서도 반응이 빨라 병렬연산장치에 응용될 수 있으며, 한 부분의 신경망을 통해서도 여러 가지 처리를 해낼 수 있고, 관계된 일들을 연관해서 기억할 수 있어 (어느 정도 오류를 포함하는) 비교적 저용량의 기억장치에 응용가능하며, 주어진 입력에 어느 정도의 오차가 있더라도 같은 출력을 해낼 수 있는 결함허용능력을 갖추어서 노이즈가 심한 입력의 처리나 영상인식에 사용되고, 가장 중요한 점으로서 학습능력을 갖추고 있어 학습형 인공지능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0~9까지의 패턴을 인식하는 방법과 그것을 응용해서 문자패턴 까지 인식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느낀 점
한 달 정도의 기간 동안 준비를 하면서 그동안 공부를 하려고 했던 부분을 조금이나마 배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그램의 결과는 예상과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이미지 인식 같은 경우 픽셀 값을 입력 값으로 잡을 때 이미지를 크게 해버리면 입력되는 값이 너무 커져서 감당을 할 수 없어서 10 X 10픽셀 크기로 이미지를 만들어서 사용을 했는데 그건 추후에 할 수 있다면 영역을 나누는 방식 같은 걸 사용해서 입력 값을 줄여 보는 방법으로 큰 이미지도 해봤으면 합니다.

참고 자료

학습하는 기계 신경망 (이상원 저, ohm사)
이형배의 비주얼베이직6(이형배 저,사이버출판사)
www.gurugail.com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발표자료.pptx
졸업작품.hwp
AlphabetForm.frm
AlphabetForm.frx
mainform.frm
mainform.frx
MSSCCPRJ.SCC
NumberForm.frm
NumberForm.frx
pattern recognition.exe
pattern recognition.vbp
pattern recognition.vbw
patternModule.bas
PictureForm.frm
PictureForm.fr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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