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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선보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철학`(서울: 원미사)을 읽고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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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7.12.22
최종 저작일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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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선보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철학>(서울: 원미사)을 읽고, 그 내용을 요약한 후, 내용의 핵심이 어떤 시사점을 주는지 우리의 교육 현실과 연계하여 쓴 글입니다.

목차

1.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만남」
2. 부버의 생애
3. 하시디즘
1) 하시디즘의 발생
2) 하시디즘의 성속관
3) 하시디즘의 종교적 삶
4) 하시디즘의 가르침
5) 하시디즘의 영향과 평가
4. 「만남」의 철학
1) 인간의 이중적 태도
2) 대화적 관계
3) 부버철학의 연구방법론
5. 부버의 교육철학
1) 실존적 교육관과 「만남」의 교육
2) 인간교육론
3) 가치/윤리교육론
4) 사회교육론
5) 평화교육론
6) 교사-학생 관계론
7) 성인교육론
6. 부버철학의 교육적 원용사례
7. 부버철학의 현대교육적 평가
8.「만남」의 교육철학이 요구되는 현재의 교육 현실

본문내용

1. 현대교육의 당면과제와 「만남」
기계화, 기능화, 비인간화 등으로 일컬어지는 현대 사회 속에서 부버는 인간성의 회복이 무엇보다도 절실한 과제임을 자각하였고, 각별한 관심으로 그 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실존주의자이다. 부버는 현대의 시대적 상황을 "병든 시대"로 표현하면서 오늘날의 현대인의 병은 세계가 개인의 전인격과 만나지 않는 데에서 기인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비극적 상황을 인간과 인간간의 참된 관계 형성, 즉 「만남」을 통해 회복하고자 노력했다. 그는 오늘날의 인간관계가 인격적인 만남인「나-너」의 관계가 아닌 한 인간이 다른 인간을 도구적, 수단적, 사물적 존재로 보는「나-그것」의 관계로 타락하고 있는 점을 지적했다. 하지만 문제의 소재는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에 교육이 편승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의 본래적 사명이 사람임을 사람됨으로 이끄는 일이라고 본다면, 이런 교육현상은 미래 사회를 더욱 불투명하게 하는 것이다. 때문에 인간성 회복의 문제는 현대교육의 당면과제로 부각되었다. 진정한 학습은 「만남」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교육에서 「만남」은 매우 중요하고, 이러한 현대교육의 위기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만남」의 교육철학에 주목해야 한다. 현대교육의 과제는 비인간화 현상의 극복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부버의「만남」의 철학을 탐구하고자 한다.

2. 부버의 생애
부버는 오스트리아의 비엔나에서 평범한 중산층 유대인가정에서 태어났다. 3세 때 부모의 이혼으로 14세까지 조부모와 함께 살았으며, 그때 박식한 할아버지의 곁에서 조부모를 통하여 풍부한 정신적 기반을 닦았고 후에 그의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또한 동물을 사람 대하듯 하는 아버지의 태도에서 "자연과의 순수한 인간적 접촉"에 감명 받았다. 소년시절, 부버는 종종 아버지와 함께 하시딕 공동체의 안식일 행사에 참석하곤 했는데 하시딤에서 "살아 숨쉬는 휴머니티의 배종, 진정한 공동체, 그리고 가이던스"를 발견했다.

참고 자료

강선보 <마르틴 부버의 만남의 교육철학>(서울: 원미사)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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