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사상(불교)
- 최초 등록일
- 2007.12.19
- 최종 저작일
- 200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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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라의 사상에 대해 발표한 것입니다. 1쪽 분량의 요약문과 2쪽분량의 본문이 있습니다
신라의 불교 사상의 변화에 대해 간략하게 파악하시기 좋을 것입니다.
A+을 받은 발표문이에요..
목차
신라 불교의 전래(상대)
삼국의 불교의 수용
신라 불교의 수용 과정
주체적 사상의 발전(중대)
불교신앙의 일반화, 대중화
불교의 변화(하대)
본문내용
불교의 변화(하대)
1)선종의 대두와 교종
-성격, 사회 시대적 배경, 조건
북종선은 일찍이 전래되어 있는 상황에 통일 전·후에 도의에 의해 전래된 남종선이 갈등을 일으키며 정착. 절대적인 불타(경전)에 의존하기 보다는 각자가 가진 불성개발(참선) 중시-개인주의적 성향-신라말기 귀족사회 분열이 심화되어 중앙정부의 간섭을 배제하고픈 지방 호족세력의식과 부합->호족의 비호아래 지방에서 성장
-화엄종과 법상종(국통과 왕사 등이 아직 교종에서 선발, 아직 강력한 기반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보임)
2)선종의 발달과 9산의 성립
무열왕계의 전제정치의 반발로 혜공왕대 96각간의 난, 난중 왕 살해. 권력쟁탈전에 패배한 중앙 귀족이 지방에 내려왔거나(낙향귀족) 서울의 귀족 확대로 사민시킨 중앙귀족(사민귀족)이 연고 있는 지방으로 내려와 지방호족 됨. 또 해상, 군진세력의 호족, 촌주출신의 호족이 있었음. 이들 호족은 중앙세력의 약화 틈타 토착성 기반으로 꾸준히 지위향상시킴. 반독립적 지위에서 지방 통치, 중앙으로부터 독립하고자 하는 의지, 선종의 사상과 맞아 선종지원 해줌. 거대한 9산(가지산문, 실상산문, 동리산문, 사자산문, 성주산문, 굴산문, 희양산문, 봉림산문, 수미산문)이 성립되어 엄청난 규모의 재력과 인원으로 신앙을 전개해 나갔다. 이들은 지방에 근거를 두고 지방문화 역량을 증대시켰으며 변혁을 요구하는 6두품 지식인들과 함께 고려 건설의 사상적 기반을 마련했다.
3)미륵신앙
이 시기의 미륵신앙은 불안한 사회현실을 반영한다. 주 내용으로는 부처의 가르침을 받은 아일다와 미륵이 수도 후 아일다가 먼저 전륜성왕으로 태어나 나라를 통치하고 나중에 미륵이 태어나 전륜성왕의 법치를 돕는다고 한다. 하지만 미륵이 출현하는 이상세계 이전의 전륜성왕이 통치하는 사회는 점점 혼란해져 백성들이 빈궁하여 절도를 일으키고, 살인·배신·죄악이 난무하는 극도의 혼란으로 치닫게 된다. 이러한 사회에 미륵이 출현하여 엄격한 규율로 인간을 제도하여 현실세계에 이상세계를 도래시킨다. 즉 혼란한 신라 말기사회를 배경으로 하여 사회를 개혁시키려하는 사상으로, 불안한 민심은 미륵에 기대게 되었다. 대표적으로 스스로 미륵불이라 칭한 궁예의 이상세계 건설 노력을 들 수 있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국사』고등학교 7차 교과서 두산 2003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7,8,10,11권 국사편찬위원회 1998
정용선 『한국의 사상』한샘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