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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에 관하여

*진*
최초 등록일
2007.12.14
최종 저작일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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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대철학 - 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관한 리포트

목차

1.서론

2.중세적 사유의 패러다임

2-1 중세 철학
2-2 중세적 사유 - 신학과 철학
2-3 중세적 사유의 패러다임
2-4 신앙과 이성의 분리

3.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
3-1 데카르트의 목표
3-2 진리에 이르기 위한 방법 - 이성 속으로
3-3 `Cogito, ergo sum` - 근대를 정초하다

4.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패러다임[paradigm]은 어떤 한 시대 사람들의 견해나 사고를 지배하고 있는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를 뜻한다. 미국의 과학사학자이자 철학자인 쿤(Thomas Khun)이 그의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1962)에서 처음 제시한 개념이다. `패러다임`은 `사례·예제·실례` 등을 뜻하는 그리스어(語)에서 유래한 것으로, 언어학에서 빌려온 개념이다. 즉 으뜸꼴·표준꼴을 뜻하는데, 이는 하나의 기본 동사에서 활용(活用)에 따라 파생형이 생기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런 의미에서 쿤은 패러다임을 한 시대를 지배하는 과학적 인식·이론·관습·사고·관념·가치관 등이 결합된 총체적인 틀 또는 개념의 집합체로 정의하였다.
토마스 쿤에 따르면 패러다임은 전혀 새롭게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자연과학 위에서 혁명적으로 생성되고 쇠퇴하며, 다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체된다. 본래 패러다임은 자연과학에서 출발하였으나 자연과학뿐 아니라 모든 학문 분야에 확대되어 사용되고 있다.
중세를 지배했던 이론적 틀이나 개념의 집합체, 즉 중세적 사유의 패러다임이 신앙에 의지하고 있다면 데카르트에 의해 정초된 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은 인간의 이성(理性)에 의지하고 있다. 신앙에서 인간의 이성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진 계기가 곧 데카르트에게 있으며 그의 방법적 회의, 그리고 가장 확실한 토대 위에 진리들을 쌓고자 한 노력이 곧 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을 정초시킨 것이다.
이 글의 2장에서는 중세적 사유의 패러다임을 알아보고 그 변화의 필요성과 전환이 이루어진 배경을 살펴보고자 한다. 3장에서는 근대를 정초한 데카르트 철학의 제 1원리에 대해 살펴보고 그 속에서 그가 제시한 근대적 사유의 패러다임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중세적 사유의 패러다임

참고 자료

1)데카르트, 이현복譯,『성찰-자연의 빛에 의한 진리탐구, 프로그램에 대한 주석』, 문예출판사, 1997
2)데카르트, 최명관譯 『방법서설성찰데카르트 연구』, 훈복문화사, 2005
3)제임스 콜린스, 이성환 박은옥譯 『합리론 : 데카르트스피노자라이프니츠』, 백의출판사 1999
4)F. 코플스톤, 김성호譯, 『합리론』, 서광사, 1994
5)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서양철학사(上)』, 이문출판사, 1996
6)케빈 오도넬, 이영아譯, 『30분에 읽는 데카르트』, 랜덤하우스중앙, 2005
7)강영안, 『강교수의 철학이야기 : 데카르트에서 칸트까지』,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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