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과 문화: 한국문화에 있어서 유학사상의 영향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7.12.11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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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학사상과 문화』
ㅡ한국문화에 있어서 유학사상의 영향을 중심으로
유학에 관한 고찰,
한국문화에 있어서의 유학,
아울러 현대문화에 있어서의
유학사상의 변혁요구와 그 대응 등을 중심으로 작성.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에 있어서 유학만큼 지대한 영향을 미친 사상도 없다고 생각한다. 유학사상은 한국의 역사에서 제외시킬 수 없는 중요한 사상이며, 서구문물이 들어오고 서양사상들의 유입으로 인한 사고방식과 생활의 변화를 가지게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생활 전반에 걸쳐 그 저변에는 유학사상의 뿌리가 알게 모르게 영향을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유학사상의 뿌리깊음은 비단 과거의 역사에서 뿐만이 아니라 현대의 한국문화에서도 얼마든지 확인할 수 있다. 의식주(衣食住) 전반에 있어서 서구화경향이 외면화된 반면 내면의 정신적 보루는 아직도 유학사상이 지배하고 있으며, 따라서 간혹 서양사상적인 사고의 생활패턴과 유학사상적인 보수경향의 갈등양상으로 드러나기도 한다.
그러한 예들은 현대의 한국문화 전반에 걸쳐 얼마든지 입증 가능하다. 가령, 얼마 전에 치열한 논쟁을 불러일으켰었던 이문열의 소설 <선택>과 <페미니즘>의 논쟁이 그것으로, 다름 아닌 여성의 성정체성에 대한 유학사상적인 보수와 서양사상의 사고방식이자 생활패턴인 여성운동의 치열한 논쟁이었던 것이다. 비단 문학에 있어서만이 아닌, 영화와 연극, 음악, 건축분야에 있어서도 서양사상적이며 이론으로부터 탈피하여 한국 본래의 문화를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보인다. 또한 현대의 교육에 있어서의 과목들을 예외로 친다해도 일상의 생활에 따르는 행동범위 전반적인 지류는 유학사상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부정하기 힘들 것이다. 그렇듯 각 분야는 이제 서구사상의 지식과 생활패턴에서 벗어나 한국적인 문화로 돌아가자는 운동이 점차 설득력을 얻고 있는 실정이고, 그러한 복고의 회귀본능 저변에는 알게 모르게 유학사상이 녹아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송영배 <유교사상, 유교적 사회> (남풍출판사 1992)
*금장태 외 <유교 근백년> (박영사 1986)
*배종호 <한국유교의 과제와 전개> (범학사 1987)
*유교대사전편찬위원회 편 <유교대사전> (박영사 1990)
*고영진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풀빛 1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