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달하우스(Carl Dahlhaus)』
- 최초 등록일
- 2007.12.11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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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 달하우스(Carl Dahlhaus)』
칼 달하우스의 음악미학,
특히 <시적음악> <포에지가 있는 음악>에 대하여,
<음악시학> <무조음악>에 대한 견해 등을 살펴보고,
음악세계를 중심으로 작성.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칼 달하우스의 무조음악에 대한 견해
2.<시적인 음악> 혹은 <포에지가 있는 음악>에 대한 칼 달하우스의 견해
3.칼 달하우스 (Carl Dahlhaus)의 음악에 있어서의 정치관
4.칼 달하우스의 『음악 시학』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칼 달하우스 Carl Dahlhaus(1928-1989)는 현대 독일 음악학계의 원로이며, <음악미학>, <음악적 리얼리즘>, <음악사의 기초(한국음악사학보)>와 <음악이란 무엇인가(음악과 민족>, <분석과 가치판단>을 저술하기도 한 인물이다. 그럴 만큼 칼 달하우스의 음악학계에서의 학자로서의 그의 위상을 가늠할 수 있다. 특히 칼 달하우스는 ꡒ음악의 주요한 문제는 시대를 초월하면서 지금껏 살아남은 중요한 음악 작품으로 구성돼 있다ꡓ며 ꡒ작품이 음악사의 기초ꡓ라고 주장한 바 있다. 서구의 근대 이후 모든 음악사는 달하우스의 이 견해를 뒷받침한다. 뿐만 아니라 그의 저서들은 음악사에 있어서의 철학적인 표현에 대해서 연구한 음악학자이기도 하다.
특히 그의 저서 <음악사의 기초>는 계몽주의에서부터 프랑스 구조주의, 그리고 러시아 형식주의의 전통을 이어 받은 독일의 이상주의자들에 이르기까지 전시대의 역사철학을 비교 분석하면서 이 여러 학파에 대한 연구를 음악사의 연구에 적용하고 그 장점과 단점을 평가하였다. 그러한 칼 달하우스의 음악에 있어서의 여러 사상적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칼 달하우스의 무조음악에 대한 견해
대략 1908-9년 경의 무조성에로의 전환을 몇 년 후에 회고하면서 쇤베르크는 그의 무조 음악이 위대한 독일 음악 전통을 확장시킨 방법들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참고 자료
*칼 달하우스(홍정수 역), 『음악적 아름다움에 관하여』, 음악과 민족 제9호, 1995.
*칼 달하우스(조영주 역), 『음악미학』, 이론과실천 발행.
*칼 달하우스(오윤록, 연상춘 옮김), 『분석과 가치판단 : 원제: Analyse und Werturteil』, 미크로,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