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설야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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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제 하 사회주의문학은 신경향파에서 출발하여 사회주의적 리얼리즘문학으로의 변화과정을 겪게 되는데, 단계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문예학적 측면에서 볼 때, 카프문학의 변화와 발전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합의가 없는 편이다. 신경향파를 사회주의문학으로 볼 것인가부터 1930년대의 작품들을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볼 수 있는가 등까지 논란의 여지가 적지 않다. 따라서 명칭이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의 특징을 말해보는 보자면, 신경향파소설들은 자연주의적인 현실 폭로의 한 극단에 해당된다. 좌파적인 사상을 담는다 해도 서사구조와는 무관하기 일쑤고 사건의 전개 또한 리얼리티를 갖추지 못한 편이다. 궁핍한 상황을 생생하게 끌어들이고 체제에 대한 비판의식을 담았지만, 이 두 가지가 따로 구분되어진다.
이러한 경향은 1920년대 후반으로 가면서 극복된다. 식민지치하의 농민과 노동자의 삶이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그렇게 그려진 상황이 갖는 한계와 가능성 속에서 계급투쟁이 그려지게 된 것이다.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이라는 다소 경직된 이론에도 불구하고, 이기영ㆍ한설야ㆍ조명희ㆍ송영 등의 작가적 실천을 통해 카프소설들이 리얼리즘적인 성취를 이루어내기 시작한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Ⅱ. 본론
1. 한설야와 「과도기」
2. 「과도기」에 내포된 사상분석.
3. 문학세계의 특징.
Ⅲ. 결론
1. 정리 및 요약.
2. 변증법적 세계관의 한계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제 하 사회주의문학은 신경향파에서 출발하여 사회주의적 리얼리즘문학으로의 변화과정을 겪게 되는데, 단계로 구분지어 볼 수 있다.
문예학적 측면에서 볼 때, 카프문학의 변화와 발전에 대해서는 아직 뚜렷한 합의가 없는 편이다. 신경향파를 사회주의문학으로 볼 것인가부터 1930년대의 작품들을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볼 수 있는가 등까지 논란의 여지가 적지 않다. 따라서 명칭이나 규정에 얽매이지 않고 변화의 특징을 말해보는 보자면, 신경향파소설들은 자연주의적인 현실 폭로의 한 극단에 해당된다. 좌파적인 사상을 담는다 해도 서사구조와는 무관하기 일쑤고 사건의 전개 또한 리얼리티를 갖추지 못한 편이다. 궁핍한 상황을 생생하게 끌어들이고 체제에 대한 비판의식을 담았지만, 이 두 가지가 따로 구분되어진다.
이러한 경향은 1920년대 후반으로 가면서 극복된다. 식민지치하의 농민과 노동자의 삶이 구체적으로 반영되고, 그렇게 그려진 상황이 갖는 한계와 가능성 속에서 계급투쟁이 그려지게 된 것이다. 유물변증법적 창작방법이라는 다소 경직된 이론에도 불구하고, 이기영ㆍ한설야ㆍ조명희ㆍ송영 등의 작가적 실천을 통해 카프소설들이 리얼리즘적인 성취를 이루어내기 시작한다.
1930년대에 이르면 여러 모로 훌륭한 작품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식민지 사회의 총체적이고도 본질적인 문제를 농촌이나 노동현장을 배경으로 하여 생생하게 담게 된다. 『고향』과 『황혼』이 대표적인 성과라 생각한다. 경직된 창작방법론을 극복하고자 한 사회주의 리얼리즘 논의의 영향도 있었겠지만, 이러한 발전이 가능해진 데에는, 무엇보다 현실의 구체적인 모습을 리얼하게 그리고자 한 작가들의 노력이 컸다고 생각되어진다.
2. 연구방법
한설야의 「과도기」(1929)는 한국 근대소설사에서 매우 문제적인 작품으로 간주된다. 일찍이 임화가 「소설문학의 20년」(1940)에서 「과도기」를 가리켜 “양식에 있어서만 아니라 실로 그 정신에 있어서도 분명히 새 시대의 문학”이라고 평한 이래, 「과도기」는 한국 근대소설의 새로운 경지를 개척한 작품으로 평가받아왔다.
참고 자료
김윤식, 「한설야론」, 현대문학, 1989.
김윤식, 「한국현대현실주의 소설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0.
김윤식⋅정호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