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 사회의 문제점 - 청소년 게임중독
- 최초 등록일
- 2007.12.1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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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C A S E 분석 방법으로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실 분.
정보화의 문제점에 관한 사례와 그 분석에 대한 주제를 작성하실 분.
목차
Ⅰ. 서 론
Ⅱ. 사 례 (C)
(1) 게임 중독 초등생 1900만원 들고 가출
(2) 게임으로 30일 동안 가출
Ⅲ. 분 석 (A)
(1) 게임중독이란?
(2) 청소년 게임 중독의 원인
(3) 게임 중독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4) 청소년 게임 중독의 해결책
1) 개인, 가족의 노력
2) 사회의 노력
※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한 교사의 독자 칼럼
Ⅳ. 선 택 (S)
Ⅴ. 윤리적 성찰 (E)
(1)정식의 원칙
(2) 가치의 원칙
(3) 수혜자를 위한 원칙과 공동체의 원칙
본문내용
Ⅰ. 서 론
인류는 농경기술을 발견한 이래 1만 년의 ‘제1의 물결’을 지나,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혁신으로 300년 동안 ‘제2의 물결’을 경험하였으며, 이제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기술에 의한 정보통신을 바탕으로 제 3의 물결의 세계를 살아가고 있다. 제 3의 물결에서 인터넷, 즉 사이버 세계가 형성되었다. 사이버 세계는 인터넷으로 우리 현대인의 삶을 더욱 풍족하게 해주고 있음은 분명하다. 빠른 정보 검색이 가능해졌고 세계화에 크게 이바지 하는 등 사이버 공간은 현대인에게 또 하나의 사회로 인식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현실사회에서 각종 사회문제가 일어나듯 사이버 세상도 또 하나의 사회와 같이 사이버 문제들이 범람하기 시작했다.
사이버 세계는 인터넷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형성되고, 그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연령층은 청소년일 것이다. 왜냐하면 청소년층은 새로 생겨난 인터넷 문화에 쉽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청소년층이 사이버 세계에서 접하는 문제점인 게임중독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Ⅱ. 사 례 (C)
(1) 게임 중독 초등생 1900만원 들고 가출
[중앙일보] 초등학생 6학년 남학생이 인터넷 게임을 즐기기 위해 집에서 현금과 수표 등 1천9백여 만원을 훔쳐 가출했다가 사흘 만에 집으로 돌아온 사건이 발생했다. 23일 전남 무안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9일 임모(42.중장비 기사.무안군 망운면)씨는 "아들(12)이 집안에 보관 중이던 2천만원 가까운 돈을 가지고 가출했다"고 경찰에 신고했다.
경찰 추적 결과 임군은 집을 나간 뒤 부산시 금정구의 한 PC방으로 직행해 사흘 동안 인터넷 게임을 해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임군은 인터넷 리니지 게임 무기를 구입하기 위해 집에서 가지고 나온 수표 30만원을 부산의 한 농협에서 게임 무기상에게 송금했다가 수표를 추적하던 경찰에 꼬리가 잡혔다.
임군은 경찰에서 "부모님이 인터넷 게임을 자주 못하게 해 아무런 간섭 없이 마음껏 게임하기 위해 어릴 적에 살았던 부산으로 갔다"고 말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