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령공주의 신화적의미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7.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신화적 의미로 본 원령공주의 의미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2. 원령공주의 줄거리와 주요 캐릭터
(1) 원령공주의 줄거리
(2) 주요캐릭터
3. 신을 죽이는 이야기, 가미고로시
Ⅱ. 몸말
1. 누가 살해하려 했는가? - 산과 에보시에 나타난 신화적 성격
(1) 산(원령공주)에 나타난 신화적 성격
(2)에보시에 나타난 신화적 성격
(3) 그리스신화로 본 산과 에보시의 성격
2. 왜 살해하려 했는가?
(1) 오행설로 본 에보시와 다타라바 제철소, 그리고 자연(숲, 또는 신)
2.3. 어떤 신을 살해하려 했는가?
3.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미야자키 하야오의 <원령공주>
<모노노케 히메>는 미야자키 감독과 스튜디오 지브리의 기술적, 사상적 역량이 총집결한 20세기 애니메이션의 결정판이다. <붉은 돼지> 이후에 5년만에 만들어진 <모노노케 히메>는 무려 총매출액이 4,000억 원에 달하며, 순수익은 600억 원에 가까운 기록적인 흥행성적을 낸다. 또한 <모노노케 히메>는 제작비 200억 원, 구상기간 16년, 제작기간 3년, 작화 장수만 해도 144,000장에 달하는 엄청난 기록을 남겼다. 특히, 도입부의 재앙신 촉수의 움직임을 표현한 2분10초의 장면에서는 ,300장이라는 작화 수와 1년 7개월의 기간을 소비하였다. 이 기록은 보통 장편애니메이션의 3~4편에 해당되는 작화 수로 이전까지 최고 작화 매수를 기록한 <아키라>를 10년만에 초과한 기록으로 개봉당시 놀랄만한 사건이었다.
그리고, 일본 내에 259개에 달하는 대규모의 극장에서 개봉된 <모노노케 히메>는 1,3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해 일본인의 10%가 보는 기록을 만들어 내기도 했다. 여기에 약 일년에 달한 상영기간(97년 7월 12일에 개봉되어 다음해 7월 10일 까지 상영)은 폭발적인 흥행을 증명한다. 또한 5명의 미술감독이 진행한 <모노노케 히메>는 애니메이션 역사상 유례가 없는 경우로 작품자체에 어느 정도의 정성이 들어가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한다. 경이적인 기록들의 집합체인 <모노노케 히메>는 일본 애니메이션뿐만 아니라 세계 애니메이션 계에 현재까지도 신화적인 작품으로 남아 있다. 작품 해설 출처 - BestAnime
2. 원령공주의 줄거리와 주요 캐릭터
(1) 원령공주의 줄거리 네이버 백과사전 참조
시대적 배경은 고대 일본이다. 에미시족의 마을에 재앙신인 타타리가미가 나타난다. 에미시족의 지도자 아시타카는 마을을 지키기 위해 타타리가미와 싸워 오른팔에 상처를 입고 죽을 운명에 처한다. 아시타카는 서쪽으로 가던 도중 지코보로부터 서쪽 끝에 있는, 거대한 짐승(神)들이 살고 있는 시시가미(사슴 신)의 숲에 관해 듣는다.
타타라에 도착한 아시타카는 그곳에 머물게 되는데, 숲에서 신들을 몰아내고 더욱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려는 에보시의 계획을 듣는다. 인간의 욕심 때문에 자신의 운명이 바뀐 사실을 알게 된 아시타카는 총에 맞는다. 타타라를 벗어난 아시타카와 원령공주는 시시가미의 숲으로 향하는데, 아시타카가 의식을 잃는다. 이때 생과 삶을 관장하는 시시가미가 나타나 아시타카에게 새로운 생명을 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