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종교와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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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2.09
최종 저작일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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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교사회학적 관점에서 종교와 경제에 관하여 베버의 비서구권 종교 연구레포트입니다

목차

1부)
Ⅰ. 베버의 종교사상
1. 자본주의 정신
2. 개신교 윤리
3.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Ⅱ. 베버의 종교사상에 대한 비판과 쟁점
1. 비판과 쟁점
2. 종교와 경제 관계의 경험적 연구
2부)
Ⅲ. 베버의 비서구권 종교와 경제 연구
1. 중국
2. 인도
3. 베버의 비서구권 종교연구 의의와 재해석의 필요성
Ⅳ. 유교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1. 효의 종교적 측면
2. 효의 경제학
1) 효와 가족주의의 형성
2) 가족주의와 경제발전 - ‘재현의 경제효과’
ⅰ) 발전적 재현
ⅱ) 계승적(successive) 재현
ⅲ) 집합적(collective) 재현

․<참고> 종교중심 문화론적 시각들에 대한 비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종교와 경제의 관계에 대한 논의는 칼 마르크스에 의해 시작되었고, 그 후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막스 베버 등을 중심으로 논의가 활발하게 전개되다가 1차 세계 대전 이후 다소 소강상태로 접어들었다. 그러나 1950년대와 1960년대 이후 동아시아 국가들이 급속한 경제 성장을 이룩하면서,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한 논의가 전개되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경제 발전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된 것은 1970년대 이후 세계 자본주의 체제가 위기를 맞으면서 그로 인한 각종 문제들이 사회 전반을 강타하면서부터인 것 같다. 신자유주의적 경제 이념은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부패와 폐해를 낳는 것뿐만 아니라, 종교적, 문화적인 자리를 바꾸어 놓는 결과를 낳으므로 종교와 경제의 상관관계에 대한 성찰은 이론적, 실천적 측면에서 유의미할 것이다.
(중략)
경제문제와 종교 사이의 관계에 지적인 관심을 본격적으로 보이기 시작한 것은 칼 마르크스에 이르러서였다. 마르크스는 종교보다는 경제문제를 중심적이고 우선적인 것으로 인식하려 했으며, 자연히 종교의 역사적 역할에 대하여 주로 부정적인 평가를 하였고 종교를 주변적인 것으로 보았다. 예컨대 생시몽이 종교가 인간생활의 사회성을 유지하는데 본질적인 역할을 함을 강조한데 비하여 마르크스에게 종교는 분명한 소외의 형식이다. 즉 자본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은 소외당하고 있는데 종교는 이러한 소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일조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편처럼 잠시 달래주는 역할만을 하므로 소외를 증폭시킬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마르크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비자발적인 분업의 폐지나 사유재산제를 타파하는 적극적 실천이지 결코 종교적 위안이 아니다. 결국 마르크스는 종교를 경제문제의 철저한 종속변수로 본 것이다. 한편 베버는 자본주의의 활력이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다는 점을 주장하고 그 주된 기원이 개신교 윤리와 이념적으로 연관이 있음을 밝히려 하였다. 베버는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에서 마르크스의 자본주의론의 맥을 이어서 종교개혁 시기에 전개된 칼뱅주의의 현세적 금욕주의와 근대 자본주의 정신 간의 이른바 선택적 친화력을 분석하고 있다. 이글에서 베버는 근대 자본주의 정신을 단순히 영리욕에 의해 형성된 상업주의와는 분명히 구별하여 당시의 경제구조를 넘어서 전에는 없었던 합리주의적 경향을 띤 새로운 독특한 기풍으로 생각하였다. 그런데 베버는 이러한 근대 자본주의 정신이 종교개혁 이후에 비로소 본격화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청교도의 현세적 금욕주의가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지적하고 있다.

참고 자료

이원규,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7
․김종서, 『종교사회학』,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유석춘․최우영․왕혜숙, 『유교윤리와 한국 자본주의 정신 : 효를 중심으로』, 한국사 회학, 2005
․양영진, 『베버 종교사회학 저술들의 내적 연관성』, 전성우 편, 『막스 베버 사회학의 쟁 점들』, 서울:민음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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