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4대 희극에서 볼 수 있는 공통적 극적 요소
- 최초 등록일
- 2007.12.09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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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셰익스피어 수업을 듣는 영문과 학생들이 그의 주요 희극 작품인 A midsummer night`s dream, As you like it, Twelfth night, The tempest을 공부하면서 공통적으로 찾을 수 있는 주제적인 극적 요소를 공부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번 3학년 2학기에서 셰익스피어의 희극 네 작품(A midsummer night`s dream, As you like it, Twelfth night, The tempest)을 공부하면서 우리가 알 수 있었던 것은 이들 네 작품에서 작가는 현실과 다른, 꿈의 세계만의 내재된 논리로 인간의 경험을 풀어가면서 현실에서는 일어날 법 하지 않거나 이성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일들을 연극과 인생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독특한 극적 구성을 통하여 보여주고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전제해야 할 것은 작가의 삶의 본질에 대한 이해의 근거는 바로 Shakespeare의 극이 ‘All the world`s a Stage`라는 관념으로부터 찾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As you like it에서 "All the world`s a stage./ And all the men and women merely players;/ they have their exits and their entrance."(Ⅱ.ⅶ. 140 - 143)라는 말로 시작되는 인생에 대한 Jagues의 통찰은 인생이라는 연극에서 사람들은 무엇이든 한 가지 역을 맡게 되어 있다는 것인데 이러한 그의 생각은 Shakespeare의 작가관에 기인한 것이라 볼 수 있고, 그의 마지막 작품이자 Comedy(희극)이며 Romance로 분류가 되는 The tempest에서도 한 순간의 꿈처럼 끝나는 인생을 “insubstantial pageant" (ⅳ.ⅰ. 55)에 비유하고 있는 Prospero가 마술을 사용하는 것은 덧없는 것이기 때문에 비극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밖에 없는 이 세상을 ”brave new world"(Ⅴ.ⅰ.185)로 재인식시키려 하는 대목에서도 그와 같은 극적 세계관을 찾아 볼 수가 있습니다. ‘All the World`s a Stage`는 Shakespeare의 희극뿐만 아니라 그의 대부분 작품에서 찾을 수 있는 보편화된 개념으로서 귀족, 영웅, 비천한 출신의 사람, 시골, 태생 등의 많은 극중 인물이 이 세상은 무대라는 가정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게 합니다. 연극적 상황을 의식적으로 설정해서 놀이하기를 즐기는 것만 봐도 그러한데, 네 작품에서 등장인물들은 종종 주변과의 관계를 풀어나가기 위해 고의적으로 연극판을 벌여서 자신이 아닌 다른 역을 맡으면서 마치 연극 대사인양 꾸미는 일종의 role-playing을 하게 됩니다.
참고 자료
1. 셰익스피어 로망스극의 희극적 구조연구. 조 유 정. 동국대학교 대학원
2. Shakespeare 희극에 있어서의 환상의 연극적 구조. 권 순 철. 연세대학교 대학원
3. 다시 읽는 Shakespeare [4대 희극편]. 김 민 호. 신 아 사
4. 셰익스피어의 극 중 타자화 담론의 문학적 세계관. 박 주 용. 서강대학교 대학원
5. Shakespeare극에 나타난 은유연구. 최 예 기. 한양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