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용(오이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2.06
최종 저작일
2007.12
3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4,3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 론
1. Piaget의 수학개념의 발달이론
1) 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
2) 인지적 세마와 균형이론
3) 인지발달단계
4) 피아제이론에 의거한 학습․지도원리
2. 수학교육의 목적
1) 일상생활에 필요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른다.
3) 수학을 사용하는 능력을 기른다.
4) 수학적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기술을 획득한다.
4) 수학경험을 즐기고 수학의 가치를 인식한다.
5)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확신을 갖는다.
3.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정의와 특성
1)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정의2)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특성
4. 수학 학습부진의 원인 
1) 수학 학습부진 - 왜?(1) 지각적 요소 : 
(2) 기억
(3)언어 요소:  
(4) 인지 요소: 
(5) 메타인지 요소:
(6)사회적(정의적)요소2) 수학 학습부진 - 어떻게? 
3) 수학 학습부진 - 무엇을 모르나? 
5.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1)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진단
2)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
6. 고려해 보아야 할 것들
1) Carroll의 모형
(1) 학습에 필요한 시간량(개인차변인)
(2) 학습지속력
(3) 학습에 사용한 시간량(수업변인)
2) 수학에서의 훈련과 연습
(1) 훈련 대 유의미 수업
(2) 산술문제를 쉽게 또는 어렵게 만드는 것들
(3) 연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3) 수업에서의 학습 위계와 조직
4) 계산과제에 대한 수행능력 분석
(1) 간단한 수학적 과제
(2)계산전략의 체계적인 오류
7. 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1) 수학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하여야 한다.
2)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격려되는 수학학습 활동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3) 생활에 관련된 내용을 기초로 하여 제공되어져야 한다.
4) 의견을 교환하는 기회를 갖도록 격려되어야 한다.
5)수학적으로 사고하고 추리하는 능력의 발달을 강조하여야 한다.
6) 수학교육 활동이나 환경을 수정, 보완하는데 활용되어야 한다.
8. 수학교육 부진아 교육에 대한 시사점
1) 교사가 할 일
2) 시사점
(1) 수학적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수학적 지식을 바르게 이해하고 기억시키기 위해서는 리허설이 필요하다.
(3) 개념적 지식이 잘 조직되고 구조화될 수 있어야 한다.
(4) 학생들에게 수학적 사고에 대하여 믿음과 태도를 갖도록 하여야 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하고 있다. 원시시대에도 동물의 뼈에 표시를 하거나 새끼에 매듭을 묶는 방법으로 수를 세었다는 증거가 있으며, 고대의 마야 문명에서 이용되었던 수체계는 20진법을 기본으로 한 위치 수체계였다고 전하여진다(Eves, 1953; 이우영 외 역, 1995). 인류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수학도 끊임없는 발전을 지속하여 왔으며, 세계의 어느 지역에서건 고대로부터 많은 수학 서적이 만들어져 왔다. 그리고, 수학 교육의 역사도 인류의 교육의 역사와 그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 나라에서도 고대로부터 `산학`이라는 이름으로 수학을 가르쳤거니와, 서양에서도 수학은 유클리드의 `원론(Elements)`을 주요 교재로 하는 수학 교육이 이루어져왔다. 19세기 말에 Dewey가 활동주의에 입각한 수학 교육을 강조한 이래로 현재까지의 수학 교육의 흐름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하는 대중 교육의 형태를 띠고 있으며, 이는 Freudenthal의 `만인을 위한 수학 교육(Mathematics for Everyone)`이라는 어구로 대변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는 수학사의 이용에 대한 언급조차 없고 교과서 집필상의 유의점에서 학습동기 유발을 위한 소재로 이용할 것을 권고 하고 있는 정도이며, 기껏해야 교과서의 각 단원의 도입 부분이나 끝 부분에서 읽을거리로 간단한 역사적 발달 과정이나 일화를 언급하고, 단원의 내용과 관련된 유명한 수학자를 소개하는 정도가 고작이다. 이유는수학교사교육과 재교육 과정에서 그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실제로 수학사에 대해 거의 관심을 기울이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모든 학생들에게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가? 우정호(1998)는 수학 교육의 주요 목적으로 `합리성의 추구`를 들고 있다. 수학은 인간의 비판적 정신과 합리성의 추구를 반영하는 전형적인 지식 체계이며, 진정한 수학적 활동은 수학적 문제에 대한 해결을 시도하는 활동이고 이것이 곧 합리적 사고 활동이라는 것이다. 이는 수학의 문제 해결 활동을 하는 가운데서 합리적인 사고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합리성과 더불어 수학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실용성이 될 것이다(이용률 외, 1998). 이는 수학을 배우면 과학을 비롯한 다른 학문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상 생활이나 장래의 여러 학문에서 유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학습하게 되는 대부분의 수학 교과 내용은 셈하기나 기본적인 사칙계산, 길이나 시간의 측정, 도형 인식, 규칙성 인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일상 생활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계산기나 컴퓨터와 같은 공학의 발달에 따른 문명의 이기가 많은 도움을 주고 있기는 하지만,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대신해 주기에는 아직은 역부족이다.

참고 자료

서동엽(한국교육과정평가원)
윤 성 재(서울대 강사)
김수동.이화진.유준희.임재훈(1998).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김응태.박한식.우정호(1984). 수학교육학개론.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우정호(1998). 학교 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윤성재(1990). 수학 학습부진아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이용률 외 8명(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경문사.이화진.부재율.서동엽.송현정(1999). 초등학교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RRC-3.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Ashlock, R. B.(1990). Error Patterns in Computation. Columbus, OH: Merrill Publishing Company.Christiansen, B., Howson, A. G. &Otte, M.(1986). Perspectives on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Dewey, J., &McLellan, J. A. (1895). The Psychology of Number and Its Aplication to Method of Teaching Arithmetic. New York: D. Appleton Company.Eves, H.(1953). An Introduction to the History of Mathematics. 이우영.신항균 공역(1995). 수학사. 서울: 경문사.Freudenthal, H.(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Van Hiele, P. M.(1986). Structure and Insight: A theory of mathematics education. Orlando, FL: Academic Press, Inc.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