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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중국사 파트별 요약

*인*
최초 등록일
2007.12.06
최종 저작일
2007.12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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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강좌중국사의 내용을 파트별로 한단락에 한장씩 요약한 내용입니다. 아편전쟁, 태평천국운동, 변법운동, 교안과 의화단, 양무운동, 제1.2차 국공합작, 신해혁명, 5.4운동,등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2차 중영전쟁
태평천국과 염군
변법운동과 입헌운동
양무운동
교안과 의화단운동
신해혁명
5.4운동
제1차국공합작

본문내용

기미가 보였기 때문이었다. 이토를 소견하기로 한 하루 전인 8월 4일 광서제가 연금되었다. 서태후의 감시하에 이토를 소견한 다음날이 8월 6일 서태후는 훈정(訓政)을 재개하겠다는 명령과 강유위체포령을 내림으로써 정변이 공식화하였다. 강유위, 양계초 등은 간신히 일본으로 도피하고 6명의 개혁파 인물이 처형당했다. 그리고 개혁기에 없앴던 용관의 복구, 사민상서의 철폐, 사묘의 학당전용중지. 팔고문체 복구 등 개혁기의 조치를 원상대로 회복함으로써 개혁은 완전히 좌절되었다.
변법이나 입헌운동은 궁극적으로는 제국주의 열강의 경쟁적인 중국영토 분할점령에 대한 위기의식에서 촉발되어 부강을 목표로 한 위로부터의 개혁운동이었다. 부강을 실현할 정치적인 목표로는 입헌군주제라는 서구식 정체의 도입을 우선순위로 두었다. 그런데 이들 개혁운동의 주체는 대체로 신사층이었으므로 개혁론의 근거는 전통의 재해석에서 구하였고 또한 개혁추진의 동기로는 동요되고 있는 중화제국의 질서속에서 개혁을 통해 중화제국의 질서 속에서 개혁을 통해 전통적으로 누리고 있던 기득권을 보위 내지는 강화하려는 의도가 상당히 작용하였다.
-교안과 의화단 운동
1,2차 중영전쟁의 결과 기독교 포교의 자유가 인정되고 특히 북경조약 이후 교회의 토지 조매권이 인정되자 중국 각지에서는 반기독교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그리고 의화단에 이르러서는 반기독교로부터 반외세적인 성격으로 발전한다. 교안과 의화단운동은 전개된 시기와 지역이 길고 넓을 뿐 아니라 중국근대의 모든 역사주체를 직접간접으로 포괄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연구대상이 되어 왔다. 더욱이 외국세력의 침략에 대한 ‘민중적’ 응전이란 성격이 부각됨으로써 태평천국운동과 함께 중국 근대민중운동사의 중심적 연구대상이기도 하였다. 처음에는 외국 종교에 대한 혐오감에서 시작된 폭력폭동이 점차 반교운동의 범위를 넘어 근대 중국의 반식민지화, 반봉건화 과정으로 번져갔다. 그 결과 민족해방운동의 중요한 일환이 된 반기독교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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