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게모니론
- 최초 등록일
- 2007.12.05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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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언론학
목차
1) 헤게모니의 개념적 구성
2) 헤게모니의 이론적 기초
3) 헤게모니를 위한 실천적 전략
본문내용
1) 헤게모니의 개념적 구성
헤게모니 개념은 단순한 물리적 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적, 도덕적 지도력에 의한 합의와 결합된 개념이다. 여기서 물리적 힘 즉 강제와 힘이 지배의 핵심적 차원이라면 지적, 도덕적 지도력은 본질적 속성이 된다. 좁은 의미에서는 지적, 도덕적 지도력만을 의미하지만 넓은 의미에서는 지적・도덕적 지도력과 물리적 강제와 힘으로서의 지배가 결합된 통치체계 혹은 지배상황을 의미하는 것이다.
초기 그람시는 레닌과 마찬가지로 헤게모니 개념을 프롤레타리아가 농민과 동맹을 이룩하면서 혁명을 주도해야 한다는 정치적 지배의 의미로서 사용했으나 1927년 이후부터는 지적・도덕적 지도력의 측면을 보강하였다.
그리고 헤게모니의 개념을 지배권과 상반된 의미에서의 지도력을 정태적으로 자칭하였던 것이 아니라 보다 고도의 정치적 단계로 나아가는 역동적인 과정의 의미로 사용하였다. 그람시에 의하면 한 사회집단의 우위성은 두가지 방식(지배와 지적・도덕적 지도력)으로 표출되는데 적대집단은 ‘지배’하고 동맹집단은 ‘지도’한다고 말하였다.
“폭력은 적에게만 사용할것이지 동맹집단에게는 결코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후자는 포섭의 대상이며, 그들의 열정과 지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그람시에 의하면 기본계급(부르주아지 또는 프롤레타리아)만이 헤게모니를 구축할 수 있다고 보는데 그 이유는 헤게모니란 경제적 토대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람시는 정통 레닌주의 이론인 경제결정주의적 경향으로 빠지거나 프롤레타리아 혁명주도론과 같은 계급환원주의에 초래이유로 반대함으로써 어느 정도 물질적 조건의 제약성을 완화하고자 하였다. “헤게모니가 그것이 행사될 대상의 집단의 이익과 성향을 고려해야만 하며 또한 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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