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인류의 과제 `평등` : 내가 생각하는 `평등`이란?

*지*
최초 등록일
2007.12.04
최종 저작일
2006.12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인스타 팔로우이벤트

소개글

필수 교양수업으로 수강한 `현대사회학`시간에 과제로 제출했던 것입니다.
평등에 대해서 자유로운 형식으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라는 과제였습니다.

목차

● 들어가는 말
● 인류에게 주어진 ‘평등’
● 기회의 평등 vs 결과의 평등
● 출발선이 다릅니다.
● 인간 대접을 받고자 외치는 평등
● 마치면서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나에게 ‘평등’이란 어떠한 의미로 다가오며, 어떠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는가? 그저 ‘당연히 주장해야 하는 것’ 쯤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외쳐대기만 했지, 어떻게 평등하길 바라는 것인지 평등이 무엇인지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보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내가 생각하는 평등한 사회란 어떤 것인지 이야기하려면 먼저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평등’이란 무엇인지 정리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진정한 평등이 존재하는 사회가 되기 위해서 남겨진 과제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가져볼 것이다.
● 기회의 평등 vs 결과의 평등
기회의 평등은 소극적 자유와 결합되는 평등개념으로서 만인에게 법적 ․ 정치적 기회의 평등을 보장한다는 의미이다. 이에 반해 결과의 평등은 적극적 자유와 결합하는 평등개념으로서 만인에게 개인의 자아실현에 필요한 경제적 ․ 사회적 평등을 보장한다는 의미이다. 기회의 평등과 결과의 평등은 분배적 정의의 법칙에 있어서도 각기 실적에 따른 분배와 필요에 따른 분배를 정당화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노무현 대통령이 제주특별자치추진 보고회와 대한상의 특강에서 발언한 내용을 보면 ‘부’(富)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내면서도 현실적으로 그것을 인정해야한다는 뜻을 밝히고 있다. 기계적 평등 즉, 누구에게나 똑같이 분배되는 것을 중요시하는 평등이 아니라 기회균등의 보장을 중요시하는 기회의 평등을 추구해보겠노라는 입장을 띠고 있다. 그러나 이미 사회가 소득균형이 깨지고 심하게 양극화되어 있는 시점에서 기회를 똑같이 준다고 하면, 결국 승리자는 누가 될 것인가.


● 출발선이 다릅니다.
심각한 생활고에 시달리는 사람들, 이른바 ‘절대빈곤층’이 증가하고 있다. IMF의 국면을 맞이한 이후 더더욱 재기불능한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러한 사람들에게는 어떠한 기회가 주어진다 해도 그것을 잡을 수 있는 힘이 없다.

참고 자료

없음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전 인류의 과제 `평등` : 내가 생각하는 `평등`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