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영상제작 기술 개요
- 최초 등록일
- 2007.12.01
- 최종 저작일
- 20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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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3D 영상 제작 기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특히 3D 영상 제작의 각 단계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였으니(모델링->애니메이션->렌더링),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3D 영상제작 단계
2. 모델링
3. 3D 애니메이션
4. 렌더링
본문내용
◎ 3D 영상 제작 기술
- 3D 영상 제작기술의 발달로, 평면의 2D 콘텐츠가 3D 콘텐츠로 변화되고 있다. 고품질의 3D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기술개발이 진행된 결과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렌더링 기법이 크게 발전하였으며, 3D 관련 S/W 개발도 가속화되고 있다.
1. 3D 영상 제작 단계
- 3D Modeling, Animation, Rendering 등 3가지 작업 단계를 거침.
- 특수 S/W를 사용하여 2차원 평면의 이미지를 3차원의 입체 이미지로 변환(모델링)한 후 움직임을 표현(애니메이션)하며 평면적 이미지에 그림자, 색상, 농도 등의 변화를 주어(렌더링) 입체적이고도 사실적인 3차원 이미지를 생성.
2. 모델링(Modeling)
① 3D 모델 구현 S/W를 이용, 3D 입체 형상화
- 면을 생성시켜, 구(Sphere) 등의 여러 기본 3차원의 입체 도형을 생성
- 원기둥, 육면체 등과 같은 기본 요소들을 조합한 뒤 지정경로로 회전(revolve), 또는 돌출(extrude) 등의 명령어를 주어 면(polygon)을 생성
* 3D studio max 등 3D 소프트웨어에서 원 클릭으로 쉽게 입체 형상화 가능
- 이미 존재하는 대상물에 대한 모델링은 물론 가상의 물체 등 다양한 유, 무형의 대상을 3차원 입체로 구체화할 수 있음
② 3D 모델링의 종류 및 기법
- 3D 모델링은 크게 3D 스캔, 영상기반 모델링, 기하모델링으로 구분
- 과거에는 수작업을 통해 3차원 형상을 생성하는 기하모델링(Geometric Modeling)이 주로 쓰였다면, 최근에는 3D 스캔과 영상기반 모델링(Image-based Modeling)이 대세
참고 자료
http://www.etr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