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를 활용한 수학교육 방법론
- 최초 등록일
- 2007.11.29
- 최종 저작일
- 2007.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초등 수학에서 컴퓨터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그에 대한 문제점을 정리해 놓은 리포트
목차
◈ 컴퓨터를 활용한 수학 교육 방법론 ◈
1. 수학의 이해와 계산기 및 컴퓨터의 활용
2. 컴퓨터를 이용한 수학 학습-지도 양식
3. 컴퓨터의 이용과 수학적 지식의 변환
본문내용
컴퓨터는 21세기 정보화 사회의 주역으로서 모든 활동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수학분야에도 수학의 내용, 성격, 수학적 사고 방법을 상당히 변화시키고 있는바, 수학교육에 계산기와 컴퓨터를 도입하고 인터넷을 학습-지도에 이용해야 한다는 데에는 어떠한 반론의 여지도 없다. 미국 수학교사회의(NCTM)에서도 계산기와 컴퓨터를 수학 학습-지도를 위한 가치 있는 도구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입장을 보듯이 컴퓨터의 발달과 더불어 여러 가지 소프트웨어의 개발로 수학교육에서 방법론적 변화와 내용상의 변화가 함께 초래되고 있다.
컴퓨터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수학적 활동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탐구활동을 하게하고 그 결과를 음미하고 반성하게 함으로써 수학학습은 물론 창의성 신장을 촉진하며, 그에 필요한 지적 자원, 학습 환경, 학습도구를 지원할 수 있다.
마이크로 월드에서 수학을 탐구한다는 기본철학을 토대로 개발된 프로그래밍 언어인 LOGO(프로그램 언어로 그래프, 도형 등 모든 것을 그릴 수 있으며 변수 개념을 학습하는데 특히 유용하다. 명령어가 10개 정도이므로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다), 기호 조작과 그래프 작성 능력이 뛰어난 Mathview(기호 연산 및 수치 연산, 2,3 차원 그래프 그리기 등이 가능하다),학생들이 도형을 조작, 변형하고 탐구활동을 할 수 있는 Cabri2(움직이는 기하 프로그램), GSP (움직이는 그림을 그리고 탐구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등의 소프트웨어의 출현은 컴퓨터가 수학 학습-지도 과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인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더욱이 수, 기호, 그래프 등 다양한 표현능력과 그러한 표현 사이의 번역능력을 갖춘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각도에서 컴퓨터를 수학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놓았다.
그리고 계산기와 컴퓨터의 도입에 따른 수학교육의 변화 가운데 이산수학이나 수치해석의 도입과 같은 내용면의 변화와 함께, 계산교육의 변화와 같은 교재관의 변화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제 학생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계산을 할 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