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북한학/정치학- 북한의 주체사상의 성립과 전개 과정에 대하여 쓴 논문입니다.
각주 확실히 달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배경
3. 형성과정
4. 주체사상의 전개
1) 사상
2) 경제
3) 정치
4) 국방
5) 외교
5. 평가
본문내용
주체사상은 북한의 핵심 통치이념으로서 북한정치체계의 규범적 지침이자 지도적 강령으로 기능한다. 통일부 통일교육원,『북한이해』(2007), p. 29.
따라서 주체사상은 북한의 모든 분야에서 정책결정 준거의 틀이 되고 있다. 또한 주체사상은 북한인민의 행동과 사고방식에 이르기까지 전일적인 규정력을 행사하고 있으므로, 인민들의 삶과 행위양식, 규범과 도덕, 국가관, 사회제도 등 북한체제의 현실을 총체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이론적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북한에서 주체사상이 처음으로 논의되기 시작한 것은 1955년으로 소급이 되는데, 그 해 ‘사상에서의 주체’를 시작으로, 1956년 ‘경제에서의 자립’, 1957년 ‘정치(내정)에서의 자주’, 1962년 ‘국방에서의 자위’ 그리고 1966년 ‘정치(외교)에서의 자주’를 표명하면서 체계화를 전개한다.
이론적 측면에서 볼 때 주체사상은 초기 북한정권의 이념적 강령인 ‘마르크스-레닌주의’로부터의 이탈을 의미한다. 사회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전통적 마르크스주의의 유물론적 시각을 수정함으로서 주체사상은 상부구조의 주요 구성체인 인간의식의 능동적 역할을 수행한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주체사상의 경제적 생산관계가 그 안에서 활동하는 행위자들의 의식을 전적으로 결정한다는 견해를 부정하고, 인간이 모든 것의 주인으로 인간의 의식적이고 주체적인 행위에 의해 경제구조와, 사회와, 역사가 변화된다는 논리를 제시한다. 즉, 인민대중이 주체가 되어 마르크스-레닌주의의 교시를 북한적인 특수 상황에 맞추어 창조적으로 변환 적용한다는 주체사상은 일견 북한사회주의의 창의성과 동적 발전력을 제고하는 시도로 이해될 수도 있다.
참고 자료
고병철, 『한국전쟁과 북한사회주의 체제건설』 (경남대학교 극동문제연구소, 1992)
김갑철, 『북한공산주의 이론과 실제』 (문우사, 1985)
김일평, 『북한정치경제입문』 (한울, 1990)
김형찬, 『북한의 주체교육사상』 (한백사, 1990)
서대숙, 『북한의 지도자 김일성』 (청계연구소, 1989)
서대숙, 『현대 북한의 지도자: 김일성과 김정일』 (을유문화사, 2000)
서재진, 『주체사상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새로운 분석』 (통일연구원, 2001년)
오일환 외, 『현대북한체제론』 (을유문화사, 2000)
이은호 김영재, 『북한의 정치와 사회』 (서울프레스, 1994)
이종석, 『새로쓴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5)
이종석, 『조선로동당 연구』 (역사비평사, 2003)
임영태, 『북한 50년사 1, 2』 (들녘, 1999)
전국대학북한학과협의회, 『북한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2001)
통일부 통일교육원, 『북한이해』 (2007년)
『김일성저작집』4권, 9권, 13권
로동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