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캠퍼스북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여성운동과 여성복지(여성운동연합의 활동을 중심으로 접근)

*이*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7.11.19
최종 저작일
2007.11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한국 여성 연합의 소개
1. 창립과 운동이념
2. 조직도
3. 주요 운동 흐름
(1) 민주화 운동
(2) 통일 ․ 평화 운동
(3) 대안적인 여성정책 여론화 및 여성 관련 법·제도 개선운동
(4) 여성운동단체간의 협력과 조직적 연대 활동

Ⅱ 세부운동분석연구
1. 호주제 폐지운동
(1)호주제의 논의의의
(2) 운동의 전개
(3) 운동의 결과

Ⅱ성매매특별법 재정운동
1. ‘성매매와 성매매 피해 여성에 대한 정의
(2) 성매매 처벌 특별법의 필요성
3. 1961년 윤락 행위 방지법과 2004년 성매매 처벌 특별법의 차이
4. 성매매 처벌 특별법의 구체적 내용
5. 성매매 처벌 특별법 관련 주요 실적 및 향후 계획
6. 성매매 처벌 특별법. 과연 성공적인가?

Ⅲ. 통일운동
1. 통일과 여성운동
2 1990년 이후 한국여성평화운동의 전개
3. 앞으로의 방향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한국 여성 연합의 소개

1. 창립과 운동이념

한국여성단체연합은 남녀평등, 여성복지, 민주·통일사회 실현, 여성운동단체간의 협력과 조직적 교류를 도모하기 위해 1987년 2월 18일 창립했다. 현재 전국에 6개 지부, 28개 회원단체를 두고 남녀평등사회, 남녀공동참여사회를 만들어가는 한국의 대표적 여성운동 단체이다. 여성연합은 그동안 저소득 맞벌이 가정의 자녀를 돌볼 수 있는 보육시설 확충 및 보육료 지원, 밤길 다니기 무서워하던 여성들을 위한 성폭력특별법 제정, 구타 당하는 아내와 아동·노인을 보호하기 위한 가정폭력방지법 제정, 맞벌이 부부를 위한 유급 육아휴직제 도입 및 출산휴가 연장 등 가정과 직장, 사회에서 차별받고 무시당해 온 여성의 삶을 바꾸고 평등과 평화를 일구기 위한 현장을 함께했다.
총회2. 조직도
고문감사
지도의원이사회부설기구지역여성운동센터여성운동지원센터국제연대센터대안사회연구소위원회정책기획위원회사회권위원회평화․통일위원회공동대표

임원회희
사무총국

3. 주요 운동 흐름

(1) 민주화 운동

㉠독재정권에 맞선 여성들의 독자적 투쟁
창립시기 여성연합의 활동은 주로 6월 민주화 항쟁 속에서 이루어졌다. 87년 1월 14일 서울대 박종철군이 남영동 대공분실에 끌려가서 물고문을 당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다. 군사독재의 억압으로 인해 누구도 나서지 못하던 시기임에도 여성연합은 구속을 각오하면서 공포의 상징이던 남영동 대공분실 앞에서 시위를 하기로 했다. 1월 16일 10시 남영동 금성극장 앞에 50여명의 여성들이 모여서 대공분실을 향해 경찰에 의해 강제 해산되기까지 20여분동안 행진을 감행했다. 이때 처음으로 `민주주의가 죽었다`는 뜻으로, 또 박종철군의 죽음을 애도하는 뜻으로 삼베수건을 썼다. 이 사건 이후 삼베수건은 민주화가족실천협의회 어머니들의 시위부터 시작하여 이후 6월 항쟁의 여성대열, 그리고 수많은 민주 열사들의 장례식, 1997년 최근의 노동법·안기부법 날치기 국회통과 항의 시위에 이르기까지 여성들의 민주화 투쟁의 상징이 되었다. 1987년 4월 13일 전두환 정권이 기존 헌법을 그대로 유지하겠다는 `호헌선언`을 하자, 여성연합은 즉각 호헌철폐와 직선제 개헌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위에 참가했다. 이 당시 전두환 정권은 소위 어용단체라고 불리우는 단체들에게 호헌지지 성명을 발표하게 하여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등도 호헌지지 성명을 내었다. 반면 수많은 민주단체들, 교수, 변호사 등 당시 지식인들은 호헌철폐 선언을 내어 명백한 대조를 이루었다. 군정종식을 위한 여성들의 독자적인 투쟁은 4.13 호헌조치 반대 및 민주헌법 쟁취 활동, 6월 민주항쟁시 여성 중심의 최루탄 추방운동, 군부종식을 위한 여성유권자대회 등으로 이어졌다. 91년 이후 노태우정권의 공안통치에 항의하는 시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명지대 강경대군이 백골단 몽둥이를 맞아 사망한 사건이 발생하자, 여성연합과 회원단체들은 항의농성 및 여성규탄대회를 개최하였다. 현 정권의 부도덕성에 대한 항의와 규탄의 표시로 매 집회시마다 베수건을 쓰고 참석하여 국민들의 호응을 크게 불러일으켰다.

㉡민주화의 진전에 따른 참여 & 비판
90년대를 맞이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냉전적 질서가 변화하고 통일가능성이 높아지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급격히 변화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이*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여성운동과 여성복지(여성운동연합의 활동을 중심으로 접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