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
- 최초 등록일
- 2007.11.0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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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C 유명한 작곡가이자 연주자, 지휘자 등 여러 방면에서 활동한
힌데미트의 생애와 그의 작품 세계를 다룬 글입니다.
목차
*힌데미트(Paul Hindemith, 1895∼1963)
· 현대적 음악의 새로운 전기
· 나치와 힌데미트
·‘내용의 현대성’을 찾아
·명랑하게 ‘원시’를 노래한 오르프
◈힌데미트의 음악감상
* 대표적 작품
본문내용
현대적 음악의 새로운 전기
20세기의 가장 중요한 작곡가 중 한 사람일뿐만 아니라 이론자, 교사, 저자, 그리고 손꼽히는 비올라 및 바이올린 연주자이기도 한 힌데미트는 1895년 독일의 하나우에서 태어나 1963년에 죽었다.
부모는 그가 음악가가 되기를 원치 않았다. 그래서 11세 때 그는 집을 떠났다. 그리고 카페와 무용단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면서 밥을 벌고 다른 한편, 프랑크푸르트의 한 음악원에서 공부를 했다.
1915∼1923년 간 그는 프랑크푸르트 오페라를 이끌었다. 이때 발표된 단막 오페라 3부작 `여인들의 희망은 살인`, `누쉬-누쉬`, `성 수산나`는 충격적인 소재 때문에 그를 악명 높게 만들었다. 여기서 소재의 표현주의 성향은 쇤베르크, 바르토크보다 한 발 더 나간다. 그는 남성과 여성 사이에는 폭력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한다.
후에 그는 이 작품들을 습작이라고 치워 버렸다. 하지만 이 작품은 힌데미트의 초기 표현주의 대표작들이다. 그러나 곧바로 그는 다른 음악 성향을 보인다. 1922년에 발표된 12개 악기를 위한 ‘실내악 제1번’은 바로크의 다성 음악을 연상시킨다. 신고전주의 경향이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 ‘실내악’은 12곡까지 이어지는데, 모두 현대 신고전주의 음악의 걸작들이다. 아니, 1921년에 발표된 그의 ‘현악 4중주 제2번’이 이미 상당한 반응을 불러일으켰다. 그 덕택에 그는 1922~1929년 동안 아마르 4중주단의 비올라 연주자로 활약하게 된다. 아마르 4중주단은 현대 음악만을 연주했다. 그는 중요한 현대 음악제에 여러 차례 참가하고 또 직접 조직하는 위치에 오른다. 아마르 4중주단 시절은 그가 창작열을 불태운 시기이기도 하다. 아마르 4중주단 시절에 그는 다성 음악에 뛰어나고 신고전주의 성향을 갖는 젊은 작곡가로 주목받았다.
1926년에 발표된 그의 걸작 오페라 ‘카르딜락’은 신고전주의 현대 음악가로서 그의 명성을 확고히 했다.
카르딜락은 보석을 세공하는 사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