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등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사진첨부되었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07.11.01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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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 문화과 영화라는 과목에서 장예모 감독과 첸카이거 감독과의 이야기와
중국 배경과 봉건사회를 반영하는 영화와 원작 작품에 대한 차이점, 사진첨부로
도움이 많이 되실 겁니다. 이 레포트로 좋은 점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목차
1.작가소개
2. 감독
< 장예모 >
< 세기의 라이벌 장이모 VS 첸카이거 >
3. 홍등의 등장인물
4. 줄거리
5. 시대적 배경
6. 감독의 의도
7. 부각시킬점
8. 영화의 특징
9. 영화하면서 특징
1) 색체미
2) 건축
3) 배경음악
10. 영화와 문학의 차이
11. 더 깊은 이야기
본문내용
1.작가소개
소동은 강남소주사람이다. 1980년 북경사범대학 중문과에 시험을 쳐서 들어갔고, 듣는바에 의하면 그곳에서의 4개의 추억을 잊지 못했고, 뿐만 아니라 그의 명성도 여전히 북경사범대학 중문과 학부의 사람들로부터 다시 언급이 되었다. 1983년 소설 창작에 뛰어들었는데, 이때부터 중국 그 당시의 문단에 있어서 그의 모습은 곧 다시 지우기 어려운 것이 되었다. 그는 “신조”를 좋아해서, 일찍이 그 속에서 마음껏 유랑을 했다.
그는 또한 “전통”을 좋아했고, 중국의 역사의 풍운을 닦는 것을 좋아했다. 어느날 <처첩성군>이 출판되었는데, 영화 “대완”은 장예모의 손에 거쳐서 다시 유명한 <대홍등농고고괘>가 만들어졌고, 최후에 오사카영화제시상식에서 격려의 각축을 받았다. 비록 결과는 뜻을 다하지 못했지만, 중국영화계와 문학계에 모두 크지도 작지도 않은 “진동”을 주었다. 중국인들은 <대홍등농고고괘>로부터 <처첩성군>을 알게 되었고, 나중에서야 ‘소동’에게 미련을 두었다. 하지만 소동은 <처첩성군>으로부터 다시 한번 출발을 했고, 자신의 독특한 문학의 길을 걷고 있다.
2. 감독
1. 영웅 (2002) -
장이모는 첸카이거와 함께 대표적인 중국 5세대 감독으로 꼽힌다. 그러나 문화혁명 세대의 감수성과 그것의 변증법적 발전으로 이루어진 자기 반성과 철처한 작가정신으로 5세대 감독으로 머물지 않고, 6세대를 잇는 징검다리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1966년 고등중학을 졸업한 그는 문화혁명으로 인해 해방되어, 산시성의 농촌과 방직공장에서 10년이란 세월을 보낸다. 어릴 때 가졌던 촬영에 대한 호기심으로 1978년 베이징전영학원 촬영과에 입학한 장예모는 졸업 후 장춘차오의 <하나와 여덟>의 촬영을 맡아 영화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특히 첸카이거의 첫번째 연출작 <황토지> <대열병>의 촬영감독을 맡아 명성을 얻었다.
장예모의 작품세계는 크게 1992년 <귀주이야기>를 기점으로 나눌 수 있다. 전반부에 해당되는 작품은 데뷔작인 <붉은 수수밭> <국두> <홍등>으로, 이 시기는 그의 형식적 측면, 예를 들면 일관되게 닫힌 미장센이나 붉은 색채를 위주로 한 아이콘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데뷔작이자 그의 명성을 세계적으로 알리게 된 <붉은 수수밭 紅高梁>(1987)은 형식적 측면이 강한 영화라 할 수 있다. 베를린영화제 금곰상을 수상한 이 영화는 문화혁명의 혼란을 시대적 배경으로, 그림처럼 붉게 물들인 화면으로 영상미를 강조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