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음악의 종류별 특징과 감상법
- 최초 등록일
- 2007.10.30
- 최종 저작일
-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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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음악을 쉽게 이해하기 위한 감상방법과 시대별 장르의 특징, 아티스트들의 소개를 중점으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고전음악을 알 수 있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고전음악의 기원 (P 1)
2. 음유시인 (P 1)
3. 그레고리오 찬트 (P 2)
4. 아카펠라 (P 3)
5. 바로크 (P 4)
6. 오라토리오와 칸타타 (P 6)
7. 쏘나타 (P 8)
8. 교향곡 (P 10)
9. 협주곡 (P 13)
10. 고전음악 감상법 (P 15)
본문내용
1. 고전음악의 기원
- 음악이 어느 때부터 인간 세계에서 시작되었는지 모르지만 많은 민족들은 신이 음악을 만들었다는 신수설(神授設)과 자연 발생설(自然發生設)을 믿고 있다. 음악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의 많은 학설도 있으나 결정적인 것은 없다. 그 중 독일의 음악학자인 C.작스(Curt Sacks 1881-1959)는 선율의 발생 과정을 설명하면서 <음악은 노래하는 노래부터 시작되었다.>는 설을 제창하였다. 인류가 발생하여 오랜 기간을 통해 짧은 억양을 붙여 부르는 소리는 멜로디로 발전하기에 이르렀다. 고대의 음악은 고대의 이집트 페르시아와 아라비아의 중간인 오늘날의 이라크 지방에 해당하는 메소포타미아(Mesopotamia), 오늘날의 이스라엘, 유대, 페니키아인 팔레스티나(Palestina), 오늘날의 터키인 소아시아, 그리스 등의 나라에서 발달했는데 로마가 이들 나라를 통일할 때까지는 각기 그 지방에서 발달하였다.
2. 음유시인
- 12세기 초엽부터 남프랑스에서는 봉건 대제후(大諸侯)들 사이에서 궁정의 귀녀(貴女)를 중심으로 하는 좁지만 화려한 사회가 이루어져, 귀녀숭배와 궁정풍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연애의 이념이 생겨났다. 기사(騎士)인 시인은 그러한 환경과 이념 속에서 사랑하는 마음속의 귀녀에게 영원한 사모를 바쳐 그것을 때로는 난삽할 만큼 정교한 시형으로 다듬어 작곡하여 그것을 성(城)에서 성으로, 궁정·귀녀를 찾아다니면서 노래불렀다. 이러한 시인·기사가 트루바두르, 즉 음유시인이다. 400여 명의 이름이 지금까지 남아 있는 것만 봐도 그 수가 얼마나 많았는지 짐작할 수 있다. 단 그 내용은 일정하며, 결코 보답을 받을 수 없는 귀녀에의 사랑의 탄원과 봉사의 맹세이다. 또 그 소원이 이루어진다 해도, 이마에 키스를 받는 정도가 고작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