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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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동안 준비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보수화된 문벌귀족과 불교계
(1) 귀족사회의 모순
(2) 불교계의 폐단
Ⅲ. 무신정권
(1) 무신 란의 배경
(2) 무신 정권의 성립과 전개
(3) 최씨 무신정권
Ⅳ. 무신정권시대의 불교
(1) 귀족불교의 무신정권에 대한 항거
(2) 최씨정권과 조계종
Ⅴ. 조계종(曹溪宗)
(1) 보조국사 지눌
① 당시 불교계에 대한 지눌의 비판
② 정혜쌍수 · 돈오점수
(2) 조계종의 성립과 의의
① 조계종의 성립
② 조계종 성립의 의의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고려를 크게 구분할 때에 태조~의종 시기를 전기, 무신정변 이후의 시기를 후기라고 부른다. 이렇듯 무신정변은 고려사를 양분 할 정도로 고려 정치사, 문화사에 있어서 중대한 사건이었다. 정치사 쪽에서는 보수 문벌 귀족들을 축출한 무신들이 정권을 잡았지만, 오히려 고려사회의 모순을 해결하려는 노력보다는 자신들의 정권 유지에 힘을 쏟았다. 폭압과 공포에 의한 무신정권기는 일약 정치사적으로 보면 퇴보의 길을 걸었지만, 문화사, 특히 불교사적 입장에서의 역사는 진전을 멈추지 않았다.
문벌귀족의 보수화와 함께 타락의 길을 걷고 있던 불교계를 지켜보던 승려들은 개혁운동을 전개하여 새로운 화합 이론을 내놓았다. 이에 고려 전기 교종과 선종으로 나누어진 종파의 분열을 교단의 통합이 아닌 사상적으로 통합하려는 고차원적인 노력으로 조계종이 융성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고려 불교의 내제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왕권은 땅에 떨어지고 힘의 논리에 의해 지배되던 정치사에 있어서 암흑기인 무신집권기에 불교사에 있어서 획기적인 사건으로 인식되는 조계종이 어떻게 성립되었고 그 의의는 무엇인지 탐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보수화된 문벌귀족과 불교계
(1) 귀족사회의 모순
고려 사회가 안정을 찾으면서 최고 지배층인 문벌 귀족이 형성되었다. 문벌 귀족은 여러대에 걸쳐 중앙 관직에 나아갔으며, 한정된 통혼권을 형성하였다. 인주 이씨(경원 이씨) ․ 경주 김씨 ․ 파평 윤씨 ․ 철원 최씨 ․ 해주 최씨 ․ 남평 문씨 ․ 강릉 김씨 ․ 평산 박씨 등은 대표적인 문벌 귀족 가문이었다. 특히 인주 이씨는 문종~인종에 걸쳐 5명의 왕에게 9명의 왕비를 들여 외척으로서 당대 최고 가문으로 득세하였다. 나아가 왕위 계승에도 영향력을 행사하여 정치권력을 독차지하려 함으로써 왕실이나 다른 귀족들과 충돌이 잦았다. 더욱이 문벌 귀족들은 음서와 공음전을 통해 정치적 ․ 경제적 지위를 보장 받았고 이러한 지위를 세습하며 점점 보수화 되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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