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캠퍼스북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까르푸의 성공과 실패 총망라

*원*
최초 등록일
2007.10.15
최종 저작일
2007.08
5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까르푸의 성공에 대해 그리고 실패에대해 마케팅 과 경영전략 시장분석
앞으로 나아갈 방향등 총 망라해서 도움될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 국내 유통시장 트렌드
❑ 국내 할인점시장 현황
1. 할인점의 개념과 특징
2. 국내 할인점의 성장현황
3. 할인점 성장배경과 고객속성의 변화
4. 할인점과 타업태와의 비교
❑ 대형할인점이 주는 영향
1. 사회적 영향
2. 경제적 영향
3. 정책적 영향
4. 환경적 영향
❑ 대형할인점의 출점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각 대상들과 요인들
1. 긍정적 요인
2. 소비자의 구매위험 감소
3. 부정적인 요인

Ⅱ. 본 론

- 까르푸의 한국 진출

❑ 까르푸의 현황
❑ 까르푸의 현지화 전략
❑ 까르푸의 마케팅 분석

1. Five Force Model
2. 시장전략분석 (SWOT 분석)
3. 4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전략분석
4. 까르푸의 마케팅 전략

❑ 까르푸의 운영 방침
❑ 까르푸의 한국 시장 실패
❑ 까르푸의 실패 요인 분석

1. 부당노동행위
2. 부적절한 매장구도, 입지, 마케팅 활동
3. 까르푸의 유통활동 - 불법행위의 오점
4. 주제별 따른 요인
5. 변수에 따른 요인

❑ 한국시장에서의 철수

1. 철수 의사결정의 적정성
2. 철수 타이밍(Timing)의 적정성
3. 철수 방법의 적정성
4. 인수 대상의 적정성

❑ 까르푸 일본 진출 실패 원인분석

Ⅲ. 결 론
❑ 까르푸의 경영전략의 변화

❑ 시사점 및 교훈

1. 사업 지속 가치에 대한 시장의 평가 수용
2. 기존 조직의 역할 갈등 극복
3. 철수 전략의 적정성 확보

❑ 앞으로의 전략

본문내용

➡ 까르푸의 실패 요인 분석

. 까르푸 Global Standard적용과 실패 (삼성 테스코와 비교)
☆ Global Standard - 현지화, 자율 경영 시스템
세계 유통업 시장에서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까르푸의 경영전략상의 가장 큰 장점은 철저한 현지화와 자율 경영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까르푸는 이러한 글로벌 스탠다드의 진입 방식을 한국시장에서도 여과 없이 사용하였다 .하지만 까르푸는 진입 초기인 1996년 당시 매출이익을 기준으로 국내 선두 업체인 이마트에 이어 2위를 했지만 그것을 고수하지 못하고 02년도 기준으로 5위를 기록함으로써 결국은 2위 경쟁에서 밀려 나고 말았다.

1. 불리한 입지

까르푸는 기존 시장 진입과 마찬가지로 도심에서 떨어진 외곽에 입점 부지를 선정하여 비용을 줄임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경제성을 이룩하러 하였다. 하지만 아직도 소품종의 구매를 빈번히 하는 국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에는 도심지에서 멀리 떨어져서 고객이 찾아오기를 기다리고 있는 저렴한 매장보다는 약간 비싸더라도 가까이 위치한 매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최적 소비지에 위치한 국내 할인점과 비교 이러한 점이 불리하게 작용하였다.
vs.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기존의 외국계 할인점들이 가진 이러한 입지 선정 방식을 보류하고 업계의 후발 주자였지만 최적의 소비지를 중심으로 입점 부지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고객의 매장 접근 용이성으로 높은 매출 창조를 꾀할 수 있었다.

2. 한국 소비자 성향 분석 미비
까르푸는 한국 소비자에게 적합한 제품을 구성하는 제품의 현지화는 이루었지만 한국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것에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다. 서구인의 합리적인 생활 태도에 근거한 창고형 매장 인테리어와 단순히 물건 조달을 위한 종업원로 고용으로 비용절감을 통하여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하려는 까르푸의 정책은 가격뿐만 아니라 백화점수준의 매장 인테리어와 고품격의 서비스를 원하는 한국 소비자의 태도에 부응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또한 한국 소비자들은 대체로 매장 내에서 쇼핑에서 여가, 외식 등을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쇼핑 형태를 원하였지만, 까르푸의 경우는 이런 점을 간과하였다.
vs.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삼성 테스코는 점포 컨셉트에서부터 다른 외국계 유통 업체들과는 반대로 갔다. 물건만 싸게 사면 그만이라는 서구의 할인점 고객들과 달리 감각적 쇼핑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약국 병원 문화센터 어린이놀이방 등을 1층에 배치했다. 또한 할인점이 아닌 <가치점>이라는 개념을 토대로 세련된 외관과 밝고 널찍한 쇼핑동선을 구축하여 쾌적함을 만들어냈고 할인점 최초로 문화센터를 설치해 교육문화 혜택을 제공하도록 했다. 특히, 약국, 민원센터, 미용실, 어린이 놀이방 등 고객편의시설을 대폭 마련해 쇼핑장소뿐만 아니라 생활의 공간이 될 수 있는 매장을 선보였다.

3. 브랜드의 현지화 미비

까르푸의 경우 진입 초기 세계적인 자신들의 브랜드 네이밍에 의존하여 시장에 진출하였다. 따라서 외국 기업이라는 이질감과 반발감을 반발감을 사는 경우가 발생하였다. 특히 지방 시장 진입과정에서는 이러한 것이 더욱 심하게 발생하였다. 따라서 보다 소비자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서는데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였다.
vs. 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테스코가 지분의 89%를 소유하고 있는 삼성테스코는 까르푸와 별반 다를 게 없는 외국계 기업이지만 `삼성`이라는 브랜드 네임 덕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삼성 계열사라고 알고 있어 지방을 중심으로 번지고 있는 외국계 할인점 반발 움직임에서도 조금 비켜서 있게 되었다. 따라서 업계에선 영국의 테스코가 한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삼성`이라는 타이틀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한다.

참고 자료

『경제 연구소』
▪ www.lgeri.com [까르푸 철수가 남긴 교훈] 백풍렬
[선택과 집중] -철수 전략 5가지 김덕식
[기업 구조조정과 MBO 활용 방안]
▪ www.seri.org [국내 할인점 시장 현황과 성장 전략]

『까르푸 관련 홈페이지』
▪ www.carrefour.com [까르푸 홈페이지]
▪ www.carrefourunion.org [한국 까르푸 노동조합 홈페이지]
▪ 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홈페이지]

『각종 보도 자료』
▪ 2005 유통가 결산④ 할인점 / 제일경제신문 (2005-12-14)
▪ 까르푸, 한국 진출 10년에 업계 4위…초라한 성적표 / 동아일보 (2006-02-24)
▪ 세계 2위 까르푸 10년 만에 철수 채비 이유는? / 한겨레 (2006-03-23)
▪ 먹튀 논란 까르푸 전격 세무조사 / 문화일보 (2006-04-30)
▪ 이랜드, 한국 까르푸 인수…1조 7,500억에…유통시장 강자로 부상 / 파이낸셜 뉴스
(2006-05-03)

자료후기(1)

*원*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이마트의성공사례와월마트의실패사례비교 8페이지
    점포를 갖고 있는 월마트는 포춘(Fortune)지에 발표된 모든 업계를 총망라한 ... ◎ 이마트의 성공사례와 월마트의 실패사례 비교 우리나라의 대표 유통업체인 ... 국내시장에서 월마트의 실패요인 미국의 거대 유통업체인 월마트는 한 해 매출액
  • 한글파일 [경영]이마트와 월마트의 성공 사례, 실패 사례 비교 5페이지
    이마트와 월마트의 성공 사례, 실패 사례 비교 1. ... 점포를 갖고 있는 월마트는 포춘(Fortune)지에 발표된 모든 업계를 총망라한 ... E마트의 성공요인 세계최대 소매업체인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 한글파일 [마케팅] 이마트의 성공요인 13페이지
    점포를 갖고 있는 월마트는 포춘(Fortune)지에 발표된 모든 업계를 총망라한 ... 그렇기 때문에 현지에 맞지 않는 운영에 대한 그들의 고집은 실패의 쓴맛을 ... 이마트의 성공요인 분석 Ⅲ. 맺으며 Ⅰ.
  • 한글파일 [마케팅, 소비자행동]이마트, 초코파이 중국 진출 전략 33페이지
    이 교육은 그 나라의 역사, 문화, 생활방식, 관습, 종교, 언어 등을 총망라한 ... 초코파이의 간접 전략 1) 인사 정책의 현지화 ; 사례 CJ 실패, 인터뷰 ... "까르푸로 갈 것인가, 이마트로 갈 것인가" 외국 유통업체간의 각축전을 다룬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까르푸의 성공과 실패 총망라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